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석열, '자문단 관여' 없었나…기준 제시, 36명 명단 받아

입력 2020-07-02 20:11 수정 2020-07-02 22: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검찰청은 그동안 자문단원 추천에 윤석열 총장이 관여하지 않았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대검이 말하는 관여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는 따져 볼 문제입니다. JTBC 취재 결과, 일단 윤 총장은 추천 기준과 일정을 제시했고 36명으로 추려진 명단을 보고받은 걸로 확인됐습니다.

신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이틀 전, 대검찰청 대변인실이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입니다.

'대검의 전문수사자문단원 추천은 검찰총장의 관여 없이 대검 소관부서인 형사부에서 이뤄졌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JTBC 취재 결과, 윤 총장은 지난달 19일 자문단 소집을 결정한 뒤 자문단원 추천 일정을 제시하고 추천 기준도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채널A 기자에게 강요미수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지가 핵심인 만큼, 형법과 법리에 정통한 전문가여야 한다는 기준을 달았다고 합니다.

이 지시에 따라 대검 형사부는 추천 명단을 준비했습니다.

그 뒤 윤 총장은 명단이 준비됐는지를 형사부에 직접 물었습니다.

대검 형사부장과 형사1과장이 윤 총장에게 보고했습니다.

형사부는 현직 검사와 전관을 포함한 변호사, 교수 등을 검토한 뒤 외부 추천까지 받아 명단을 짠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특히 현직 검사는 고참인 사법연수원 23기부터 30기 초반까지가 추천 대상이었습니다.

명단을 확인한 윤 총장은 명단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선정 과정에 개입하지 않을 테니 보안을 유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36명이 담긴 명단은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의 추천 없는 반쪽짜리 명단입니다.

이 때문에 수사팀에 이어 수사 지휘를 맡은 대검찰청 참모들도 단원을 뽑는 회의를 보이콧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오늘(2일) 지휘권을 발동한 데는 이런 배경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검은 "윤 총장은 단원 추천과 선정 과정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추천 명단을 보고받았는지 아닌지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전해왔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윤석열 자문단' 논란…"미리 짜놓은 명단에 투표" 의혹 법사위 나온 추미애 장관 "윤석열 총장 때 되면 결단" 진실공방으로 번지는 '윤석열 자문단'…논란의 배경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