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시곤 전 보도국장 비망록 속 '청와대 엄호' 지시 배경은?

입력 2016-07-02 20:42 수정 2016-07-11 18: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참사 당시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 KBS 당시 보도국장의 통화내용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일고 있는데요, 이 전 수석은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돼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KBS 전 보도국장이 적어놓은 구체적인 압력 정황도 수사에 적지 않이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박사라 기자입니다.

[기자]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이 2013년 보도 과정을 상세히 기록한 내용입니다.

길환영 당시 사장이 자신에게 부당하게 압력을 행사했다는 겁니다.

2013년 3월 7일 길환영 KBS 사장이 박근혜 대통령 민생행보 기사를 뉴스 앞부분에 배치하라고 김 전 국장에 지시합니다.

같은해 5월 13일 윤창중 성추문 사건 등 정권 핵심부에 불리한 내용을 첫 번째로 다루지 말라고 길 사장이 지시합니다.

2013년 5월14일 비망록에도 길 사장의 지시로 윤창중 사건 기사를 3건에서 2건으로 1건 줄였다고 나옵니다.

이정현 전 수석의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도 이 비망록을 제출받아 검토중입니다.

김 전 국장의 메모가 모두 사실일 경우 길 전 사장이 이런 압력을 행사한 배경이 수사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새노조는 2014년 5월 성명을 내고 이정현 홍보수석 등 청와대 측이 길 사장을 통해 보도와 인사에 개입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같은해 6월 길 사장은 KBS 이사회에서 해임제청안이 가결돼 물러났습니다.

관련기사

이정현 세월호 보도개입 청문회, 여야 3당 '입장차' 야당 "언론통제" vs 청와대 "업무 협조"…국회서 충돌 이정현 통화 전후, 보도 내용 비교하니…실제 영향은? 이정현, 논란에 사과 했지만…"홍보수석 업무에 충실" 2년 전 '증거 부족' 불기소 사건…이번엔 적용 가능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