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북전단 계속 살포" 입장 발표에도…정부는 '뒷짐'

입력 2014-10-27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주말 일부 단체가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하며 주민들과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정부가 설득할 방법이 얼마든지 있는데도 방치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한 단체들은 앞으로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박상학 대표/자유북한운동연합 : 비공개로 며칠 사이에 50만 장 정도 보내려고 합니다.]

그동안 대북전단을 살포해온 탈북자 단체들마저 등을 돌리는 분위기입니다.

[이민복 단장/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북풍선단 : (그들 목적은) 명예와 돈이에요. 다른 거 하나도 없습니다. 자기 돈 가지고도 그렇게 하면 안 되죠.]

이런 가운데 정부가 과연 이를 막을 방법이 없는 건지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무총리실의 예산 2억 원이 대북전단을 살포하는 단체에 지원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런 목소리는 커지고 있습니다.

[마석훈 대표/탈북청소년 생활공동체 '우리집' : 이들이 이런 활동을 계속하는 가장 큰 목적은 이런 방식이 가장 효율적인 후원금 모금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탈북단체의 경우 정부 지원이 중요한 운영자금이 되기 때문에 정부가 대북전단 살포 자제를 충분히 설득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대북전단 살포한 단체, 목적 의심스럽다" [인터뷰] "대북전단 살포, 국민적 차원에서 실행돼야" "정부, '대북전단' 충돌 부추겨" 여야, 한목소리 비판 대북전단 '충돌' 정부는 '뒷짐'…남남 갈등 언제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