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칼 뺀 방통위, 'MBC 대주주' 검사 착수…파업 개입 의지

입력 2017-09-22 21:04 수정 2017-09-22 21: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언론노조 MBC본부가 방송 정상화를 요구하며 총 파업에 들어간 지 18일째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MBC 대주주에 대한 검사 감독에 착수했습니다.

한정훈 기자입니다.

[기자]

MBC 지분의 70%를 보유한 방송문화진흥회는 사장 선임과 해임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통위는 오늘(22일) 방문진 사무 전반에 대해 검사 감독을 실시하겠다며 자료제출을 요청했습니다.

방통위가 내라고 한 자료는 2012년부터 현재까지 MBC경영에 대한 관리 감독, 일반 현황 자료, 방문진 사무 집행 자료 등인데, 사실상 모든 업무 자료로 볼 수 있습니다.

방통위는 이달 29일까지로 제출 시한을 정하고 필요한 경우 현장 조사도 벌일 계획입니다.

방통위의 조치는 장기화되고 있는 방송사 파업 사태를 더는 방치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방통위 고위 관계자는 "이번 검사를 시작으로 공영방송 파업사태에 개입을 시작한 것"이라며 "법이 정한 절차를 지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해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오늘 철저하고 엄정한 감독권을 행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야당에서는 방통위 개입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자유한국당 과방위원들은 방문진에 대한 자료 제출 요구는 비정상적이고 초법적 발상이라며 즉각 중단하라고 성명을 냈습니다.

방통위 주변에선 방문진 감독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이사 해임 조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영상편집 : 박지인,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국정원 "MBC 라디오는 좌파의 젖줄"…출연자까지 관리 MBC 노조 "방송장악 문건대로 퇴출"…배후 규명 요구 국정원, 광고주 압박해 김미화 퇴출…"MB 고소할 것" 좌파 낙인찍고 퇴출…MB 국정원 '방송장악' 시나리오 "MB 정부 국정원, KBS 직원 사찰하고 좌 편향 낙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