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 3당, '황우석 사태' 연루 논란 박기영 임명 반발

입력 2017-08-09 16: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 3당, '황우석 사태' 연루 논란 박기영 임명 반발


야 3당은 9일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에 연루됐던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임명한 것을 두고 일제히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번 인사는 문재인 정부의 인재풀이 이 정도로 좁은지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라면서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출신이라는 점만으로 코드인사를 단행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또 "박 혁신본부장의 임명은 정부가 향후 과학 사기사건을 방임할 것이란 잘못된 메시지를 전 세계 과학계에 줄 수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불통정부', '독선·독주정부'에 이어 이젠 아예 알고도 무시하겠다는 '과학계 무시정부'가 되려고 하는지 매우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박대출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문재인 정권은 전(前) 정권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면서 더 크게 잘못된 인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방위 소속인 민경욱 의원도 "노무현 정권에서 과학자 윤리를 위배한 것으로 판명된 인사를 기용하는 것은 과학계를 모독하는 일"이라며 "현 정권의 인사 난맥상을 고스란히 드러낸 후안무치식 인사"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청와대가 자꾸 인사 자충수를 두고 있다"면서 "박 혁신본부장은 혁신의 적임자가 아니라 청산해야 할 적폐인사"라고 말했다.

그는 "박 혁신본부장은 노무현 정부 때 온 나라를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황우석 사태'의 핵심 관계자"라면서 "박 혁신본부장은 한 번도 입장 표명이나 사과를 한 적이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정책위의장은 "전대미문의 과학 사기사건 공범격인 인물을 본부장에 앉히는 건 고양이에 생선을 맡기는 것"이라며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과 박 혁신본부장 등 노무현 정권 때 근무자들은 무조건 기용되는 '노무현 하이패스·프리패스' 인사"라면서 "박 혁신본부장의 임명은 철회돼야 하고 두 번 다시 이런 인사가 있어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자신에게 들어온 제보내용을 회의 석상에서 공개하며 "박 혁신본부장은 과거 청와대 보좌관으로 있을 때 황우석 사태 이전부터 과학정책을 엉망으로 주물러 과학계에서 이를 갈 던 사람"이라고 말했다.

또 "식물 전문가임에도 동물복제를 하는 황 박사를 자문한다며 연구비를 받아 챙기고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리는 파렴치한 행동을 했다"라면서 "누가 박 혁신본부장을 추천하고 검증했는지 다 공개하고 대통령도 사과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황우석 사태 연루' 박기영 임명…정치권 안팎 반발 확산 첫 출근 박기영 과기혁신본부장, 쏟아지는 질문에 '함구' 공공연구노조·시민단체, 박기영 과기혁신본부장 임명 철회 촉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