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고 두 달 만에…고 김용균 씨 사망 진상규명 등 합의

입력 2019-02-05 20:54

진상규명위 구성…6월까지 조사
발전소 비정규직 중 2400여 명 정규직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진상규명위 구성…6월까지 조사
발전소 비정규직 중 2400여 명 정규직화

[앵커]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작업을 하다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김용균 씨의 장례가 2달 만에 치러집니다. 정부와 여당이 유가족 측의 요구를 받아들여 진상조사위원회 등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성윤모 산자부 장관이 광화문 광장을 찾아 고 김용균 씨 어머니를 만났습니다.

[고 김용균 씨 어머니 : 어느 부모도 이런 것 겪지 않게끔, 억울하게 죽지 않게끔 조치 좀 해주십시오.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김용균 씨는 지난해 12월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숨졌습니다.

유가족들은 장례도 미루고 비정규직 노동자 처우개선을 요구해왔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김 씨가 숨진지 58일만에 답을 내놨습니다.

우선 김 씨 사고에 대한 진상 규명위원회를 설치해 6월까지 조사에 나섭니다.

또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가운데 우선 2400여 명을 공공기관을 통해 정규직으로 고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들은 주로 하청업체 직원들로 정규직보다 위험한 업무를 떠맡아 왔습니다.

안전 사고가 발생하면 원청업체의 책임도 지금보다 강하게 묻기로 했습니다.

합동차례를 지낸 유가족과 시민대책위는 김 씨의 장례를 7일부터 9일까지 치르기로 했습니다.

서부발전은 8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장례비용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고 김용균 빈소 서울로…"달라진 게 없다" 대책위 단식농성 저마다의 목소리 가득…설 연휴 잊은 '광장'의 사람들 '김용균법' 처리 때…한국당 일부 의원 '휴양지' 다낭 출장 김용균 어머니 "회사가 비정규직 유린…바뀔 때까지 함께 하자" '김용균법' 통과했지만…이틀 새 계속된 노동자 '참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