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실종자로 정정한 2명, 이미 알려진 명단…해경 "검토 중"

입력 2014-05-07 21: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참사 22일째. 구조자는 2명이 줄었고, 반대로 실종자 수는 2명이 다시 늘어났습니다. 잘못 파악했다는 것인데요. 구조 당국이 잘못 파악했던 것은 이 밖에도 또 있습니다. 사고 바로 다음 날의 정조 시간입니다. 매우 중요한 문제죠. 저희가 취재한 내용을 잠시 후에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진도 팽목항부터 연결하겠습니다.

서복현 기자 나와 있죠? (네, 팽목항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7일) 소조기가 시작됐습니다. 유속이 느려진다는 것인데, 유속이 지난번 소조기보다 더 느려진다고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오늘 수색 결과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데 희망과 달리 시신 수습은 1구에 그쳤다고 들었습니다. 어떻습니까?

[기자]

네, 합동구조팀은 오늘 오전 9시 20분쯤 희생자 1명을 추가로 발견했습니다.

이로써 이번 세월호 침몰 희생자는 현재까지 269명입니다.

아직 실종자 수는 35명입니다.

[앵커]

실종자 수가 35명이라고 했는데, 구조자와 실종자 수가 또 바뀌었죠?

[기자]

네, 원래 집계대로라면 실종자 수는 33명이 맞는 건데요, 그런데 오늘 해경은 구조가 수와 실종자 수를 또다시 정정했습니다.

구조자 수가 174명에서 2명 줄어든 172명으로, 또 실종자 수는 33명에서 2명 늘어난 35명이 됐습니다.

벌써 7번째 정정입니다.

[앵커]

참사가 일어난 지 3주째인데, 아직 숫자가 엇갈리고 있는 게 안타깝습니다. 왜 그런지 뒤에 자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이게 최종 확정된 게 아니라고 하죠?

[기자]

방금 말씀드린 내용은 오늘 오후 5시,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이 발표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해경은 김 청장의 발표 뒤 "이것도 잠정적이다. 계속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최종 숫자는 수색이 마무리된 뒤 발표하겠다는 건데요, 해경은 벌써 사고 22일째인데 몇 명을 구조해야 하는지도 모른 채 수색작업을 진행해 왔다는 것입니다.

또 수색하는 과정에서 수색이 마무리된 뒤에 발표한 것인지, 수색을 제대로 마무리하지 않은 채 발표한 것인지 믿을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실종자 2명이 늘었다고 했는데 해경이 이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인 2명이 늘었다고 발표했는데 그 이름을 듣고 보니 기자들이 이미 알고 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기자들의 질문이 빗발쳤는데요, 기자들이 알고 있는 사안을 해경은 모른 채 실종자 명단에 빠뜨린 것인지, 아니면 이미 실종자 명단에 포함됐는데 잘못 알고 발표했는지 둘 중 하나입니다.

현재까지도 해경은 명확한 대답을 내놓지 못하고 검토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정확한 내용은 확인 되는 대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앵커]

수색 상황으로 다시 돌아가죠. 기대와 달리 성과가 없는 이유가 뭐라고 봅니까?

[기자]

먼저 유속은 느려졌지만 파도가 높고 바람이 강했기 때문입니다.

오늘까지 정조 시간은 3차례가 지나갔는데 수색 시간은 불과 3시간입니다.

평상시와 다를 바 없는 건데요, 소조기 때는 정조 시간 외에도 수색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는데 이것이 무너진 겁니다.

또 화장실 등 공용실을 수색하면서 닫힌 문을 열지 못한 것도 장애가 됐습니다.

소조기가 끝나는 오는 10일, 막바지에는 기상이 악화할 예정인데 결국 소중한 하루가 지나가 버린 셈이 됐습니다.

[앵커]

서복현 기자가 팽목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정조시간 잘못 파악? 해경이 밝힌 시간, 물살 가장 센 시점 맹골수도의 특이한 '정조시간' 혼동?…5일 만에 수정 구조자 2명 줄고, 실종자 2명 늘어…벌써 7차례 번복 잠수사 사망은 공기 주입 장비 때문? 결함 가능성 제기 현장 의료진 없었다…잠수사 안전 위해 군의관 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