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 나간 사학비리 '제보자 신원'…교육부 서기관 중징계

입력 2018-05-08 07:21 수정 2018-05-08 09: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직의 비리가 제보되고 이게 조직이 제대로 고쳐지는 데까지 이어지려면 비리를 제보한 사람에 대한 비밀 보장이 돼야하는 게 필수입니다. 한 교수가 대학의 사학 비리 관련 내용을 제보했는데, 이것을 교육부 공무원이 해당 학교에 제보자 신원과 함께 넘긴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해당 서기관을 중징계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수정 기자입니다.
 

[기자]

교육부 사학비리 제보 창구인 국민 제안 센터입니다.

신고 내용이 처리 되려면 제보자의 신원을 분명히 밝혀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입수된 제보자의 비밀이 해당 대학으로 고스란히 유출됐습니다.

교육부 이 모 서기관은 지난해 10월 대학 선배인 수원과학대 경영지원실장을 수 차례 만났습니다.

이 무렵 교육부는 이 대학이 소속된 사학 재단 비리를 조사하고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재단 비리를 제보한 교수의 이름과 제보 내용, 감사 상황을 알려줬다는 의혹이 일었습니다.

이 서기관은 만난 사실은 인정했지만 정보 유출은 완강히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교육부 감사 과정에서 다른 비위가 드러났습니다.

충북의 한 전문대학 비리 제보 내용과 제보자 신원 등이 담긴 문건을 휴대전화로 찍어 이 대학 교수에게 전송한 증거가 확보된 것입니다.

이 서기관은 문건을 촬영해 전송한 것은 맞지만, 제보자 신원을 유출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이 모 서기관 : 내용이 잘 됐는지 잘못됐는지 학교에서 어떻게 됐는지 알려 달라고 해서 제가 전달했던 것뿐이에요.]

교육부는 인사혁신처에 이 서기관에 대한 중징계를 요청하는 한편 관련자들을 경찰에 수사의뢰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광주교대 교환학생 '미투'…해당 교수 "자식 같아서 그랬다" 교육부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7월 확정…여론·학계 의견 고려" JTBC, 교육부 감사패 수상…'장애인 인식 개선' 기여 전교조 "교실에서 남북정상회담 생중계 시청하게 하자" 제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