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방송장악' 원세훈 소환조사…추명호는 진술 거부

입력 2017-12-21 15:14 수정 2017-12-21 15:36

정치인 사찰·비난 공작, 연예인 블랙리스트 운영 등 혐의도

해외 200만 달러 빼돌린 비위 의혹도…檢, 차례로 기소 예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치인 사찰·비난 공작, 연예인 블랙리스트 운영 등 혐의도

해외 200만 달러 빼돌린 비위 의혹도…檢, 차례로 기소 예정

검찰, '방송장악' 원세훈 소환조사…추명호는 진술 거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자행한 각종 정치개입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21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불러 추가 혐의를 조사했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이날 오후 구치소에 수감 중인 원 전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MBC 등 방송사 장악 의혹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혐의를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원 전 원장은 재임 시절 국정원이 야권 정치인을 제압하는 공작을 벌이거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인사들이 방송에서 배제·퇴출당하도록 압박하고 소속 기획사의 세무조사를 유도하는 등 불이익을 주는 방식으로 정치개입을 지시한 혐의(국정원법상 직권남용 등)를 받는다.

원장 퇴임 후 해외 연수에 쓰려고 200만 달러를 빼돌리고, 아내의 사적 모임을 위해 강남 한복판 '안가'를 호화롭게 꾸미는 데 10억원을 쓰는 등 해외공작비를 사적 목적으로 쓴 의심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다.

검찰은 특히 원 전 원장이 2009년 무렵부터 MBC 등 공영방송을 중심으로 언론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도록 한 의혹과 관련해 집중적으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MBC의 친정부화 전략과 관련된 내용과 좌파연예인 (블랙리스트) 관련 부분, 문성근·김여진씨 합성시위 관련 부분 등을 위주로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시간이 허락된다면 그 외에 관제시위 등 몇 가지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김재철 전 MBC 사장이 국정원의 방송장악 공작에서 원 전 원장과 '순차적 공모 관계'를 형성했다고 보고 지난 19일 김 전 사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김 전 사장 재임 시절인 2010∼2013년 MBC는 '블랙리스트'에 오른 연예인을 방송 프로그램에서 하차시키고, 퇴출 대상으로 분류된 기자·PD 등을 대거 업무에서 배제한 의혹을 샀다.

그러나 김 전 사장은 "MBC는 장악할 수도, 장악될 수도 없는 회사"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해왔다.

원 전 원장은 2013년 기소된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최근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구속 수감 중이다.

검찰은 지난 7일 국정원 심리전단의 '민간인 댓글 외곽팀' 운영과 관련해 원 전 원장을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검찰은 국정원의 다양한 불법 정치공작 관련 혐의 및 개인 비위와 관련해 보강 조사한 뒤 원 전 원장을 추가 기소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각종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의 중추적 인물로 꼽히는 추명호 전 국익정보국장도 이날 오전 불러 조사했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비판적 성향의 연예인들을 방송에서 하차시키거나 문화예술인 지원 배제 명단을 작성해 견제하고 야권 정치인 비난 여론을 조성하는 등 공작 활동을 주도한 혐의로 지난달 구속기소 됐다.

그는 또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등 공직자·민간인을 사찰하는 등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불법사찰 등 혐의에도 깊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구속 이후에도 여러 차례 출석을 거부하던 그는 검찰의 설득 끝에 소환에는 응했으나 여전히 진술은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4년 만에 다시 피고인…원세훈 '민간인 댓글' 재판 시작 원세훈, 다시 1심 재판…'사이버 외곽팀'에 국고 지원 혐의 'MB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 원세훈·이종명 오늘 첫 재판 6개월만에 막내린 국정원 개혁위…댓글 수사의뢰·조직쇄신 권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