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오전 1시 NSC 긴급소집…북 미사일 발사 관련

입력 2017-07-29 00:25 수정 2017-07-29 00:44

청와대 관계자 "그만큼 상황 위중하게 본다는 뜻"
NSC 직접 주재하면서 북한 도발 규탄 메시지 나올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관계자 "그만큼 상황 위중하게 본다는 뜻"
NSC 직접 주재하면서 북한 도발 규탄 메시지 나올 듯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28일 밤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 29일 오전 1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한 상황이 간단치 않다고 판단해 문 대통령이 미사일 발사 사실을 보고받은 즉시 NSC 소집을 긴급히 지시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북한에 규탄 메시지를 낼 가능성이 있다.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NSC 전체회의에는 국무총리를 비롯해 외교부 장관, 국방부 장관, 통일부 장관, 국가정보원장, 국가안보실장,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 참석 대상이다.

앞서 함동참모본부는 "북한이 28일 밤 오후 11시 41분께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의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을 발사한 지 24일 만이다.

북한이 이번에 쏜 미사일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급 이상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외신에서는 북한이 IRBM이나 ICBM급 미사일 발사를 준비 중이라는 보도가 잇따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 28일 밤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1발 동해로 발사 미 상원, 원유차단 등 전방위 대북제재법 가결…공은 트럼프에 북한, 국정기획위 대북구상 비난…"이전 정부와 차이 없어" 긴장행위 중단 제안 '시한' 왔지만…북, 추가 도발 가능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