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낙연 "국가 재정 주인은 국민"…여, 홍남기 공개 비판

입력 2021-02-03 20:18 수정 2021-02-03 20:24

여당 '4차 지원금' 속도…"가구당 최대 100만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당 '4차 지원금' 속도…"가구당 최대 100만원"

[앵커]

여당의 이낙연 대표가 선별 지원과 함께 모든 국민에게도 4차 재난지원금을 주겠다고 한 지 하루 만에 여당에선 벌써 금액까지 거론됩니다. 한 가구에 많게는 100만 원 넘게 주겠다는 얘기가 들립니다. 공개적으로 반대한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향해선 이번에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당과 정부는 서로가 맞다며 충돌하고 있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시민들은 더 혼란스럽습니다.

먼저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전 국민까지 포함한 4차 재난지원금 추진을 재확인했습니다.

국가 재정은 기획재정부가 아니라, 국민을 위한 거라고 못 박았습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재정의 주인은 결국 국민입니다. 당정 협의회에서는 맞춤형 지원과 전 국민 지원을 함께 테이블에 올려놓고 논의하기 바랍니다.]

당에선 일제히 홍남기 부총리를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염태영/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내부적으로 신중하게 논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SNS를 통해 감정이 묻어날 정도로 여당 대표의 의견을 반박한 것은 부적절했다고 생각합니다.]

사퇴하라는 요구도 분출했습니다.

비공개 지도부 회의에선 "홍 부총리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력하게 제기됐다"는 말도 나왔습니다.

5선의 설훈 의원은 "서민의 피눈물을 외면하는 곳간지기는 자격이 없다."며 공개적으로 사퇴를 압박했습니다.

지난해 3월 1차 재난지원금 지급때부터 지금까지 홍 부총리가 번번이 반대 입장을 밝히자 당내 불만이 폭발했다는 분석입니다.

민주당에선 이번 기회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김상조 실장은 그동안 재난지원금 문제가 나올 때마다 여당보다 홍 부총리와 입장을 같이해왔습니다.

김 실장은 지난 1일 이 문제를 다룬 당정 협의에 참석해서도, 양측 입장을 적극적으로 조율하지 않은 걸로 알려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이낙연, 4차 재난지원금 공식화…"전 국민에 맞춤형 지원" 홍남기 "보편·선별 지원, 받아들이기 어렵다" 반대 입장 2월부터 경기도민에 10만원씩…이재명 "지금이 적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