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핵 지진' 정보요청에…기상청 "매뉴얼에 없다" 묵살

입력 2017-10-17 23: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7일) 기상청 국정 감사에서는 북한의 6차 핵실험 당시 기상청의 미흡한 대처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재난 관리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의 북핵 인공지진 관련 정보요청을 기상청이 묵살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매뉴얼에 없다"는 것이 묵살 이유였습니다.

이수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9월 3일 북한 6차 핵실험 직후 행정안전부 산하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은 관련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기상청에 여러 차례 전화했습니다.

오후 12시 36분, 첫 통화시도는 연결이 안됐고 30분 뒤 간신히 연결되자 관련 자료를 보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북핵 위기대응 매뉴얼상 수신처로 등록되지 않아 불가하다"는 답변이 돌아옵니다.

이후 거듭된 요청에도 자료협조를 하지 않던 기상청은 결국 자체 언론 브리핑을 하고 나서야 이메일로 자료를 보내줬습니다.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은 국가적 재난시 초동조치와 지휘등을 위해 설치된 법적 기구입니다.

기상청 직원들도 이곳에 파견나와 있지만 아무도 정보를 받지 못했습니다.

[신보라/자유한국당 의원 : 매뉴얼에 없으니까 통보하지 않겠다, 이런 답변 적절합니까?]

[남재철/기상청장 : 좀 미흡했다고 생각합니다.]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측은 지난해 4월에도 인공지진을 포함한 지진자료 공유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지만 기상청은 회신하지 않았습니다.

이때문에 국민대피나 피해수습 같은 국민안전을 도외시한 북핵 대응 매뉴얼을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영상취재 : 이주현·김장헌, 영상편집 : 강한승)

관련기사

여야, 기상청 북핵실험 탐지능력에 우려…"전문성 강화해야" 북 6차 핵실험, 마그마 흔드나…백두산 화산 분화 우려 기상청, 어제 북 지진 '자연 지진' 결론…중국도 수정 발표 기상청, 북한 '자연 지진' 결론…"앞서 한 차례 더 있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