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친노-비노, NLL대화록 대응책 대립각

입력 2013-11-07 10: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미이관 논란을 놓고 민주당내에서 친노(친노무현)와 비노(비노무현)간에 입장차를 보이며 대립각을 새우고 있다.

친노측은 NLL(서해북방한계선)대화록 유출과 관련해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원영세 주중대사를 소환해 조사를 해야한다며 강경한 입당을 내비치고 있다.

반면 비노측은 문재인 의원의 조사를 끝으로 NLL대화록 사초논란을 빨리 끝내야 한다며 현실론을 강조하고 있다.

친노측 김현 의원은 7일 TBS 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 출연해 "문 의원을 불러서 다시 수사를 하겠다라고 얘기한 것은 사실관계가 다 파악됐는데 문 의원이 마치 혐의가 있는 것으로 국민들한테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한 하나의 도구였다"라며 검찰을 비판했다.

김 의원은 "김 의원과 권 대사의 검찰조사가 필요하다. 문 의원은 직접적 관련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했다"며 "(김 의원은)NLL대화록 발췌본을 직접 유출해서 낭독했다. 수사를 하려면 당사자를 부르는 건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수사에 응할거냐 말거냐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또 검찰이 김 의원과 권 대사에 대해 서면조사로 이 사건을 마무리 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선 "명백하게 문 의원에 대한 정치 탄압임이 노골적으로 확인된 것"이라며 "검찰은 정치적 고려나 계산을 하지 말고 새누리당 관련 인사에 대해서 당연히 소환해서 사실 여부를 파악해야 된다. 청와대가 이 부분에 대해서 왈가왈부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노측인 김영환 의원은 "문재인 의원의 조사를 끝으로 NLL사초논란을 빨리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YTN라디오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에서 "어제 노 대통령이 초안을 수정 보완했다는 지시가 있었다는 게 밝혀졌다. 수정본을 왜 넘기지 않았냐는 논란이 남아있긴 하지만 수사형평성 논란 등을 말끔히 정리해 이 문제를 정리할 때가 됐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수정본을 왜 국가기록물에 넘기지 않았는가에 초점이 있는데 그 부분을 문재인 의원은 잘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며 "만약에 그걸 알고 있었다면 그것을 공개하자고 열람을 주장하는 성명을 내고 정국을 이끌어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그런 면에서 본다면 문재인 후보에 대한 사법처리는 얼토당토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