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대통령, 긴급 외교안보관계장관회의 소집

입력 2012-04-13 09:15 수정 2012-04-13 09: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청와대는 어떻게 움직이고 있나?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13일) 아침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경제 부처 장관들과 청와대에서 아침 식사를 하던 중 안광찬 위기관리실장으로부터 전화로 미사일 발사 보고를 받았습니다.

보고를 받은 뒤 이 대통령은 즉시 긴급외교안보관계 장관회의의 소집을 명령했고, 잠시 뒤인 9시부터 회의을 열어 정부의 대응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 회의엔 김관진 국방장관과 김성환 외교부 장관, 그리고 원세훈 국정원장, 그리고 청와대에선 천영우 외교안보수석과 김태효 대외전략기획관 등
외교안보분야 참모 11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앞서 이 대통령은 김관진 국방장관으로부터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탄도 등 상세한 정보를 보고받은 걸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현재 미사일 발사가 실패한 것으로 공식적으로 발표됐지만 청와대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기자]

미사일 발사 성공여부와 관련해 청와대 박정하 대변인은 "주변국과 정보를 공유하며 파악 중"이라면서 신중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편 이 대통령이 북한 관련 긴급 상황 발생시 소집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 즉 NSC 대신해서 외교안보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한 것과 관련해서 청와대는 "이미 예견됐던 상황으로, 긴급 상황이라고 보긴 힘들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미국·일본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패" 국회 국방위 오후 3시 긴급회의…북한 로켓발사 논의 국방부 "북한 로켓 발사 수분후 여러조각 분리" 일본 방위상 "북한 미사일 1분 이상 날고 낙하 "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