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맞불 제소' 나서지만…징계는 기대 않는 '식물 윤리위'?

입력 2019-03-13 22:11 수정 2019-03-13 22: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나경원 원내대표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습니다. 하지만 윤리위가 열려도 나 원내대표가 징계를 받을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것은 여야 의원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지요. 징계는 17대 국회 이후 단 1건에 불과합니다.

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오늘(13일) 오전 소속 의원 128명의 명의로 나경원 원내대표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강병원/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나경원 원내대표 발언은 태극기 부대에 바치는 극우적 망언일 뿐입니다.]

대통령을 모독하고, 국민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윤리위에 제소는 했지만 실제 징계로 이어질 가능성은 작습니다. 

심사를 하기 전에 외부위원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들어야 하고, 의견을 듣고 난 뒤 처리시한도 없습니다.

윤리위가 열리는 것 자체도 언제가 될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위원장도 한국당 출신 박명재 의원입니다.

17대 국회 이후 15년간 윤리위 제소는 여러 차례 있었지만…

실제 징계로 이어진 경우는 2011년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이 된 강용석 전 의원뿐입니다.

[문희상/국회의장(지난 7일) : 제17대 국회 이후 의원 징계요구 169건 중에 가결은 단 1건뿐이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도 나경원 원내대표의 연설을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며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를 윤리위에 제소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김정은 대변인" 나경원 발언에 국회 '발칵'…한국당은 박수 "좌파 포로정권·반미 종북"…한국당 '노골적 색깔론' 왜? "극우 광풍, 국회 습격" 민주당 긴급의총…청와대도 "유감" "말 안 되는 소리라도" "역시 출신은"…문희상-나경원 신경전 '나경원 발언 파문' 정국 얼어붙나…국회 본회의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