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해외 순방 중 거부권…20대 국회 격랑 예고

입력 2016-05-27 20:13 수정 2016-05-27 21: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청문회활성화를 내용으로 한 국회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야3당은 말로만 있던 협치를 파기하는 것이라며 재의결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임진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예정에 없던 임시 국무회의였습니다.

안건은 단 하나.

[황교안/국무총리 : (청문회 활성화법) 개정 법률안에 대한 재의 요구를 대통령께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에티오피아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현지에서 전자결재로 재의 요구안을 재가했습니다.

현 정부 들어 두번째 거부권 행사입니다.

19대 국회 임기를 이틀 앞둔 시점에, 그것도 순방 중에 정면돌파를 선택한 겁니다.

이번 거부권 행사는 청와대가 개정안 국회 통과 직후 행정부 마비를 언급할 때 부터 사실상 예견돼 왔습니다.

야권에선 여당 내분을 물타기하고 야당의 발목잡기 프레임을 이끌어 내려는 노림수라는 의구심을 제기해 왔습니다.

20대 국회를 앞둔 힘겨루기라는 해석도 일각에선 나왔습니다.

정부는 위헌 소지가 있고, 국정조사를 유명무실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재의 요구 사유로 제시했습니다.

국정과 기업에 과도한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주장도 폈습니다.

19대 국회에서 자동 폐기시켜 법적 논란을 최소화하려 서둘렀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해외순방 중 거부권 전격 행사 배경은 [국회] 박 대통령 거부권 행사…야당 "협치 없다" 반발 박 대통령, '청문회 활성화법' 거부권 행사…야당 반발 여당 '청문회 활성화법' 위헌론 제기…야권 강력 반발 [인터뷰] 조해진 의원 "'행정부 마비법' 인식은 지나친 걱정…비약 심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