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일본 상황 예의주시…'오염지역' 지정엔 신중

입력 2020-02-15 19:33 수정 2020-02-15 20: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일본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우리 정부도 오늘(15일) 입장을 새로 내놨습니다. 바로 취재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윤 기자, 국내 상황이 나아지고 있지만 이게 또 주변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거라 우리 정부 입장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문제가 되는 건 일본에서 방역망을 벗어난 지역사회 감염이 본격화하는지 여부인데요.

최근 일본에서 어떻게 감염됐는지 알 수 없는 발병 사례가 7건 보고됐습니다.

이를 근거로 우리 정부도 일본의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앵커]

그럼 우리 정부의 대응책도 혹시 있습니까? 

[기자]

정부는 심각성을 알고 있지만, 일단은 예의주시한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일본을 '오염 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해선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일본 정부가 역학조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조사 결과를 좀 더 지켜본 뒤에 판단하겠다는 겁니다.

관계자 발언 들어보시죠.

[김강립/보건복지부 차관 :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일본지역 전체에 대한 방역의 조치를 달리해야 되는 수준인지에 대해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앵커]

아직은 일본에서 진행되는 상황을 지켜봐야 하는 단계라는 것 같은데, 지금 우리 정부가 '오염 지역'으로 지정한 곳이 세 군데죠? 그러면 오염 지역으로 지정되면 어떤 부분이 달라집니까?

[기자]

오염 지역에서는 우리나라로 입국할 때 특별 검역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일대일로 발열 체크를 받고 건강 상태 질문서나 연락처 같은 개인정보도 내야 하는데요.

현재 정부가 지정한 오염 지역은 중국, 홍콩, 마카오 세 곳입니다.

홍콩과 마카오는 지난 12일부터 지정됐는데, 두 곳 모두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됐었습니다.

일본에 대해선 지난주에 '여행이나 방문을 최소화해달라'는 권고만 했습니다.

관련기사

일본서도 첫 '코로나19' 사망자…필리핀·홍콩 이어 세 번째 배에서 못 내리게 한 일본…WHO "자유로운 입항 허가하라" 크루즈 갇힌 채 계속 '감염'…일 정부 "고령자부터 하선" 백기 일본 '코로나19' 첫 사망자…가나가와현 80대 여성 크루즈 한국인 승객 "방에서 한 발자국도 안 나가…한국 가고 싶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