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모병제' 선 긋던 민주당…'공약 검토' 첫 비공개 회의

입력 2019-11-11 20:38 수정 2019-11-11 20: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처음 '모병제' 얘기가 나왔을 때 민주당은 공식적으로 논의된 것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그럴 생각도 없다고 했었지요. 그런데 JTBC 취재결과, 오늘(11일) 비공개 회의를 열어 모병제에 대해서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총선 공약으로 검토한 것입니다.

한민용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연구원은 지난주 인구 급감에 대비해 모병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소식이 알려지자 당 지도부는 신중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난 8일) : 당분간은 당이 그걸 공식적으로 논의할 계획은 없어요.]

그런데 오늘 민주당이 모병제를 검토하는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여당 핵심 관계자는 "회의에서는 국방부와 토론회를 여는 등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이번 총선 공약으로 공식 검토하는 방안 등이 나왔다"고 전했습니다.

총선 공약을 논의하는 이 자리에는 이해찬 대표도 참석했습니다.

[최재성/더불어민주당 의원 : 현대전·미래전·과학전에 맞지 않는 50만 병력의 징병제는 안보를 해태하는 것입니다. 총선에서도 각 정당이 이 중차대한 문제에 책임 있게…]

JTBC는 민주연구원의 여론조사 결과를 입수했는데 모병제 전환이 47%, 징병제 유지가 47.8%로 팽팽했습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민주연구원이 여론조사 뿐 아니라, 재정 문제 등을 놓고 다각도로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당내에선 우려의 시각도 만만치 않습니다.

병역에 민감한 우리 사회에서 자칫 모병제 이슈가 사회적 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최수진)

관련기사

양정철이 던진 '모병제' 파장…민주당 내 엇갈린 목소리 민주당 싱크탱크, 총선 '모병제' 카드?…당내 "시기상조" "보수통합 지지"…한국당 초·재선, 사실상 '친황 선언' 황교안-유승민 "대화창구 만들자" 공감대…불편한 손학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