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조 간부 외딴섬 데려가 휴대전화 빼앗고 탈퇴 강요"

입력 2018-04-22 20:48 수정 2018-04-23 10: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처럼 '노조 파괴'에 초점을 맞춘 평가 기준에 미달한 하청 업체들은 실제로 재계약에 실패하기도 했습니다. 또 노조원들을 모두 탈퇴시키겠다는 계획안을 제출한 끝에 간신히 재계약에 성공한 센터도 있었는데 노조 간부를 외딴 섬에 데려가 탈퇴를 강요했던 것으로도 파악됐습니다.

계속해서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전자 서비스는 2014년 초, 노조 가입률이 높았던 울산 센터 등 5개 하청업체에 낙제점을 줬습니다.

이 가운데 3곳이 재계약에 실패했습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이후 울산 센터는 노조 탈퇴를 의미하는 "조직 안정화" 방안이 담긴 업무 제안서를 제출해 살아 남았습니다.

'2014년을 조직 안정화 원년으로 삼겠다', '노조 그린화 100%를 달성하겠다'면서 노조원들을 어떻게 탈퇴시킬지 세부 계획안을 본사에 올린 겁니다. 

노조 등에 따르면 울산 센터의 대표 A씨는 2014년 2월 노조 간부를 외딴 섬으로 데리고 가기도 했습니다.

최명우 울산센터 분회장은 당시 휴대전화를 빼앗긴 채 자정이 넘은 시간까지 노조 탈퇴를 강요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A씨가 본사에 잘 보이기 위해 이밖에도 여러 방식으로 노조 탄압에 나섰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A씨 외에도 전국 100여개 하청 업체 대표 가운데 노조 활동을 방해한 인물이 더 많다고 보고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노조와해 의혹' 삼성전자서비스 창고 등 5곳 압수수색 미행 정황 영상에도…"아니"라는 삼성 해명만 인정한 노동청 '위장도급 의혹' 노동부 조사에…삼성, 거짓증거 제출 정황 삼성전자서비스, 90여개 협력사 직원 8천명 직접고용 고용부, 삼성 '노조와해' 의혹 당시 근로감독 적절성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