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윤선에 유리하게 거짓 증언…블랙리스트 인수인계 해"

입력 2017-11-28 20:38 수정 2017-12-06 22:56

박준우 전 정무수석, 증언 번복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준우 전 정무수석, 증언 번복

[앵커]

국정농단 사건의 재판에서는 증인들이 심경변화를 일으켜 증언을 뒤집는 일도 심심찮게 벌어집니다. 오늘(28일)은 조윤선 전 수석에게 불리한 증언이 나왔습니다. 오늘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항소심 재판에서 박준우 전 정무수석이 나와 1심에서의 본인 진술을 번복했습니다. 후임인 조윤선 전 수석에게 블랙리스트를 인수인계하지 않았다는 기존 증언이 '거짓말'이었다고 밝힌 겁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박준우 전 정무수석은 지난 2014년 6월 조윤선 전 수석으로 교체되기 전까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관할한 민간단체보조금 TF 회의를 주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지난 1월 특검 조사에서 "조윤선 전 수석에게 TF 업무를 인수인계했다"고 진술했지만 지난 5월 조 전 수석의 1심 재판에 나와서는 "기억이 확실하지 않다. 조 전 수석이 아니라고 한다면 아닐 것"이라며 말을 뒤집었습니다.

박 전 수석의 증언 등을 근거로 1심 재판부는 조 전 수석이 블랙리스트 작업을 인식하지 못했다며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조 전 수석의 2심 재판에 또다시 증인으로 나와 다시 한번 진술을 뒤집었습니다.

"좌파단체 배제와 보수단체 지원은 대통령 관심사항이니 챙겨야 한다고 조 전 수석에게 인수인계 했느냐"고 묻는 검찰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겁니다.

박 전 수석은 최근 검찰에서도 "조 전 수석에게 유리한 증언을 해주려 했지만 오만하고 어리석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박 전 수석이 증언을 번복하면서 항소심 재판부가 조 전 수석에 대해 어떤 판단을 내릴지 주목됩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박 전 대통령 불출석…'42일 만의 재판' 20분 만에 종료 '피고인 박근혜' 없는 궐석 재판 가능성 커져…전망은? 장시호, 이재용 재판 증언거부…"정유라처럼 신변 부담" 주장도 검찰 "국과수, '최순실 태블릿PC' 수정·조작 흔적없다고 회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