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판, 국조 사상 첫 '증인선서 거부'…의혹 전면 부인

입력 2013-08-16 2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16일) 국회 청문회에 출석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증인선서를 거부한 채 증언을 해 파문이 일었습니다. 선서를 거부하면 위증을 해도 처벌을 할 수 없습니다. 두 사람은 검찰이 공소장에 기재한 대선개입과 수사축소 혐의를 전면 부인했습니다.

첫 소식, 성문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전 청문회 자리에는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만 나왔습니다.

김 전 청장은 자신의 재판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증인선서를 거부했습니다.

[김용판/전 서울경찰청장 : 선서 거부하며, 원칙적으로 증언과 서류제출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국정조사에서 증인이 선서를 거부한 것은 의정 기록이 남아있는 지난 13대 국회 이후 처음입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서울구치소를 찾은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의 설득으로 오후 2시쯤 출석했습니다.

[원세훈/전 국정원장 : 증인선서 하실 겁니까?…]

원 전 원장도 증인 선서는 거부하면서 국정원 선거 개입 의혹은 전면 부인했습니다.

[권성동/새누리당 의원 : 이번 대통령 선거 기간 중에 박근혜 후보를 지지해라. 문재인 후보를 떨어뜨려라. 지시를 한 적이 있습니까?]

[원세훈/전 국정원장 : 국정원의 조직 구성상 그런 지시를 할 수 있는 조직이 아닙니다.]

그러면서 노무현 정부 때도 국정원의 정권 홍보성 댓글작업이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용판 전 청장도 축소 수사 지시와 은폐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정청래/민주당 의원 : 김용판은 증거분석 결과물 회신을 거부하고 지연시켜 수서경찰서 수사 진행을 방해하였다. 인정합니까?]

[김용판/전 서울경찰청장 : 그것 뿐만 아니라 공소장 전체 내용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야당 의원들은 국기문란이라고 몰아붙였습니다.

김 전 청장은 증언과 서류제출도 원칙적으로 거부해 맥빠진 청문회로 흘렀습니다.

선서와 증언 거부를 놓고 새누리당은 증인의 기본적 권리를, 민주당은 국민 모독을 각각 주장하며 날 선 공방을 벌였습니다.

관련기사

초유의 증인선서 거부…거짓말해도 위증죄 처벌 못해 안철수, 원세훈·김용판 청문회 참관후기 "기대 무너져" 민감한 질문엔 "답변 안 하겠습니다"…맥빠진 청문회 청문회장도 깜짝 방문…'안철수 의원이 달라졌어요' 이준석 "선서 거부, 핵심 아냐…원세훈·김용판에 낚인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