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인당 세금 5년 새 25% 올라…OECD 국가 중 네번째

입력 2015-01-26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사실 그동안 증세는 없다는 말만 많이 들었지 알게 모르게 우리들의 세부담은 크게 늘었습니다. 최근 5년 사이 우리 국민의 세 부담은 25%나 늘었는데요. 담뱃세 등 간접세 증가분을 빼고도 그렇습니다. 이런 증가율은 OECD 국가 중에 네 번째입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08년 우리 국민의 1인당 세 부담액은 5051달러였습니다.

이후 꾸준히 올라 2013년에는 6314달러로 5년 사이 25% 급증했습니다.

OECD 34개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보다 세 부담이 더 빨리 증가한 나라는 칠레와 뉴질랜드, 터키 등 3개국에 불과합니다.

특히 같은 기간 우리 경제는 침체에 빠져 있었는데, 세 부담만 꾸준히 늘어난 겁니다.

하지만 경제 위기를 겪었던 그리스와 아일랜드, 스페인 등 일부 유럽 국가들은 우리와 달랐습니다.

적게는 14%에서 많게는 27%까지 세 부담액이 줄었습니다.

[홍기용/한국세무학회장 : 경기가 나쁠 때는 세금을 깎아 주는 제도가 많았는데 지금은 경기가 나쁜데 세금을 더 늘리겠다고 하니 국민 저항이 높은 겁니다.]

납세자연맹에 따르면 우리 경제 전체에서 세금을 내지 않는 이른바 '지하경제율'은 25%에 이릅니다.

여기에 근로소득세는 경제 성장률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조세 정책이 납세자인 국민의 불만을 키웠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펑크난 세수' 지방재정 수술로 해결?…곳곳서 '불만' 지방재정 개혁…'증세 없는 복지' 또다른 처방전 논란 [인터뷰] 이재정 교육감 "지방재정교부금 계속 줄었는데…납득 안 돼" 정부, 주민·자동차세 인상 '만지작'…불붙은 서민증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