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군·국정원 "과거와 다른 신형 무기"…'탄도미사일' 판단 유보

입력 2019-05-10 20: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군과 국정원은 북한이 어제(9일) 쏘아올린 발사체를 '단거리 미사일'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단거리 미사일이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인 '탄도 미사일'이냐 이것은 또 다른 문제인데요. 아직 우리 군은 특정할 수 없어, 계속 분석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익신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그리고 국정원은 국회 보고에서 북한이 어제 쏜 발사체를 '단거리 미사일'이라고 규정했습니다.

'탄도 미사일'일 가능성도 열어뒀지만 한·미 당국의 분석이 끝나지 않았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이혜훈/의원 (국회 정보위원장) : 신형 첨단 무기이기 때문에 과거의 기준들하고 달라져서, 자기들이 분석하는 패턴과 익숙하지 않은…]

앞서 미국 국방부는 성명을 내며 '탄도 미사일'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미국의 공식 입장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안규백/의원 (국회 국방위원장) : 거리가 워낙 멀어 미국에서 쏜 것을 정시감찰로는 식별이 쉽지 않고, 우리나라에서 한 것과 서로 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군 당국은 어제 북한이 방사포와 신형자주포도 함께 발사했다는 사실도 새롭게 공개했습니다.

또 북한의 특이동향이 포착되지는 않았지만, 북한이 추가로 도발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5일 만에 또 쐈다…"단거리 미사일 추정 2발 발사" 트럼프 "북, 단거리 미사일 발사…매우 심각하게 주시" 문 대통령 "협상 국면 어렵게 만들수도"…북에 '경고' 탄도미사일 가능성 커…유엔 결의 위반 논란 거세질 듯 북, 닷새 만에 또 발사…'협상 카드' 위한 벼랑 끝 전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