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정은 "종전·불가침 약속하면…" 발언에 담긴 '중요 맥락'

입력 2018-04-29 20:17 수정 2018-04-29 22: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정은 위원장은 정상회담에서 "종전과 불가침을 약속하면 우리가 왜 핵을 가지고 어렵게 살겠냐"고도 말했다고 합니다. 단순한 이야기 같지만 중요한 맥락이 들어있습니다. 북한이 생각하는 체제보장의 정의가 뭔지 드러내면서 비핵화 의지도 직접 표현한 거란 분석이 나옵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두 정상이 마주앉은 27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뜸 들이지 않고 "5월 중에 핵 실험장을 폐쇄할 수 있다"는
말을 꺼냈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오늘(29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이뤄질 미국과의 대화를 언급하면서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드러낸 것입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김정은 위원장은) 앞으로 자주 만나 미국과 신뢰가 쌓이고 종전과 불가침을 약속하면 왜 우리가 핵을 가지고 어렵게 살겠느냐고…]

가을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한 것처럼 미국과도 여러차례 만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이 "우리와 대화를 해보면 내가 남쪽이나 태평양 상으로 핵을 쏘거나 미국을 겨냥해서 그럴 사람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김 위원장이 "조선 전쟁의 아픈 역사는 되풀이 하지 않겠다"며 "결코 무력 사용은 없을 것이라 확언한다"고 말했다고도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관련기사

'핵실험장 폐쇄공개·시간통일' 즉석 합의…김정은이 먼저 제안 대북·시민단체 "판문점 선언 환영…충실히 이행돼야" 남북, '표준시부터 통일'…'평양시간' 3년만에 역사속으로 북미회담 장소 후보 "2개국" 어디?…문 대통령도 제안한 듯 민주당 "한반도운전자 미국도 인정", 한국당 "핵폐기 구체조치 필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