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JTBC '다큐SHOW' 후쿠시마 묵시록 2부 '新 유랑시대

입력 2014-08-18 15:04

방송: 8월 19일 화요일 저녁 7시 45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8월 19일 화요일 저녁 7시 45분

JTBC '다큐SHOW' 후쿠시마 묵시록 2부 '新 유랑시대


JTBC '다큐SHOW'는 후쿠시마 원전폭발 사고 그 후 3년, 원전으로부터 멀리 안전지대를 찾아 떠나는 '방사능 난민'들을 카메라에 담았다.

후쿠시마 원전사태 후 3년이 지났다. 원전에서 나오는 오염수의 영향에 대해 국제사회의 우려가 높지만 일본정부는 여전히 걱정 없다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후쿠시마 근방의 어업도 재개된 상태다. 정말 우려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일까?

우시마도의 굴 양식업자를 만났다. 그는 후쿠시마 인근 바닷가에서 양식업을 하다 해일에 의해 양식장이 파괴된 후 고향을 버렸다. 일본 정부의 발표대로 귀향한 후 양식업을 재개할 생각도 했지만. 자신의 상식과 양심상, 후쿠시마 인근 바다에서 길러낸 수산물을 판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결국 그는 오카야마의 바다에서 새로운 굴양식을 시작했다. 하지만 수온도 다르고 해류도 달라 고전하고 있다.

또한, 돗토리 현 임시장터에서 카레행상을 하던 안자이 씨. 그는 어린 자식 그리고 아내와 함께 숲으로 들어와 살고 있었다. 3년 전 원전폭발 직후 무작정 짐을 꾸려 가족을 살리기 위해 피난 온 그는 완전한 자급자족만이 방사능 오염에서 해방되는 길이라 믿고 있다. 전기도 물도 언제든 끊어질 수도, 오염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태양열 패널을 설치해 전기를 만들어 쓰고 산속에서 길어 온 물은 3개월을 버틸 수 있는 양을 유지한다. 부부는 산속에서 구할 수 있는 자연산 식자재를 이용해 자연식 밥상으로 아이를 키우며, 난생처음 농사를 배워가며 깊은 산속에서 언제까지일지 모를 오랜 자급자족 삶을 준비하고 있다. 안자이 씨는 잘 나가는 요리사였다. 부족함 없이 살던 도시의 가족이 야생에서 살아간다는 건 불편하고 힘든 날들의 연속이다. 그러나 이런 피난 생활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다고 했다. 아이를 건강히 키워내야 할 부모이기 때문이다.

도쿄에 살다가 오카야마로 피난 온 노리코 씨는 막 새집을 찾아 이사를 했다. 아이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긴 후 그것이 방사능 피폭과 관련된 증상이라는 의사의 말을 듣고 바로 오카야마로 이주했던 엄마. 그 후 약 5개월간 집이 나오기를 기다리던 중, 마침내 새집을 찾았다. 그러나 어렵게 구한 집은 비좁고 생활은 팍팍하다. 물건을 둘 곳이 없어 여기저기 쌓아놓고 살고 있다. 깔끔한 일본인의 일상생활과는 거리가 먼 풍경들이 일상이 되었다.

도쿄에서 피난하는 것은 여전히 소수사람들의 지나친 건강염려증이라는 게 대다수 일본인들의 생각이다. 몇 주간 쉐어하우스에 살던 한 가족이 다시 도쿄로 돌아가는 결정을 했다. 아이들이 개학을 했지만 등교를 하지 않자 학교로부터 퇴교처분을 할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도쿄에서 살던 동네에서는 아이 부모가 이상한 신흥종교에 빠졌다는 괴 소문까지 파다하게 퍼졌다 한다. 아이들 건강은 걱정되지만 더 이상 ‘이상한 사람들’이라는 오명은 부담스럽기에, 불안한 마음을 안은 채 다시 도쿄로 돌아가야 하는 엄마. 무거운 발길을 떼며 쉐어하우스를 떠나는 엄마는 끝내 눈물을 보였다. 그리고 꼭 다시 오카야마로 돌아오고 싶다고 했다.

'다큐SHOW' 제작진은 취재 중 만난 방사능 이주민들에게 미래의 계획을 물었다. 그들의 한결같은 답은 그자신도 알 수 없다는 것.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전의 삶으로는 다시 돌아가지 않을 거라 했다. 이 긴 유랑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어도, 도쿄로 돌아가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그곳에 두고 온 집도, 떠나온 삶도, 잊은 지 오래라 했다.

JTBC '다큐SHOW' 후쿠시마 묵시록 2부 新 유랑시대는 8월 19일 화요일 저녁 7시 45분에 방송된다.

(JTBC 방송뉴스팀)

관련기사

JTBC '다큐SHOW' 후쿠시마 묵시록 '일본은 아프다' 인간 김수환의 면모를 담은 다큐멘터리 '그 사람 추기경' '탐사플러스' 짜깁기된 '우면산 산사태 보고서' 진실은? JTBC '전진배의 탐사플러스' 4대강 사업 완공 2년, 그 후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