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건재한' 핵실험장 폐쇄…"'껍데기' 냉각탑 폭파와 차원 달라"

입력 2018-04-29 20:26 수정 2018-04-29 22:13

5월 중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생중계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월 중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생중계 가능성

[앵커]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공개하겠다는 북한의 결정은 10년 전 영변의 냉각탑 폭파 중계 장면을 떠올리게 합니다. 일각에선 냉각탑 폭파 이후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가 없었다는 점을 우려하기도 하는데, 하지만 당시와 지금을 똑같이 볼 수는 없다는 지적입니다. 풍계리는 6번의 핵실험이 이뤄진 곳이고 아직도 핵실험이 가능한 곳입니다. 껍데기에 불과했던 냉각탑 폭파와는 전혀 다른 차원이라는 게 전문가들 설명입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풍계리 핵실험장에서는 총 6번의 핵실험이 이뤄졌습니다.

2006년 동쪽 갱도에서 처음으로 핵실험이 있었지만, 갱도의 길이가 짧아 곧장 폐쇄됐습니다.

북한은 이후 북쪽 지역을 중심으로 여러개의 갱도를 뚫었고, 이곳에서 나머지 5번의 핵실험을 이어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잇따라 여진이 발생했고, 갱도 일부가 무너지면서 북쪽 갱도 역시 사용이 어려워졌습니다.

그런데 북한이 앞서 두 개의 갱도 외에 나머지 갱도들도 폐쇄하겠다고 한 겁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일부에서 못 쓰게 된 것을 폐쇄한다고 하는데 와서 보면 알겠지만 기존 실험 시설보다 더 큰 두 개의 갱도가 더 있고 이는 아주 건재하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풍계리 핵실험장에는 남쪽과 서쪽에 각각 한 개씩의 갱도가 새롭게 지어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인 38노스도 최근 풍계리 핵실험장에 대해 "2개 갱도에서 핵실험이 가능하고, 완전 가동이 가능한 상태"라고 평가한 바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는 2008년 영변 원자로 냉각탑 폭파와는 전혀 다른 의미로 평가됩니다.

[이춘근/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냉각) 탑을 폭파해도 강물을 끌어다가 별도로 냉각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한 의미의 동결은 아니었죠. (이번 조치는) 핵무기 고도화에 있어 정말로 필요한 핵실험을 중단하겠다는 의미…]

냉각탑 폭파 때 녹화 중계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생중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런 모든 조치를 5월 중 실행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북미 정상회담 이전에 비핵화를 선제적으로 실천함으로써 남북정상회담의 모멘텀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이지원)

관련기사

남북, '표준시부터 통일'…'평양시간' 3년만에 역사속으로 '핵실험장 폐쇄공개·시간통일' 즉석 합의…김정은이 먼저 제안 문 대통령 "김정은, 일본과 대화용의"…아베 "북 움직임 전향적"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3~4주 내 열릴 것"…5월 개최 시사 미일 정상 통화…"남북정상회담, 동북아 안정 위한 역사적 일보"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