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스, 1990년대부터 조직적 비자금…차명 목록 하드 확보

입력 2018-02-19 20:40 수정 2018-02-20 19:56

수사팀, '다스 120억'과 성격 다른 추가 비자금 포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사팀, '다스 120억'과 성격 다른 추가 비자금 포착

[앵커]

다스의 수상한 120억 원은 결국 직원 개인의 횡령으로 잠정 결론이 내려졌지만 동부지검 수사팀은 이 돈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성격의 추가 비자금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추가 비자금 중에는 1990년대부터 '다스의 실소유주' 승인 아래 조직적으로 만들어진 비자금도 포함됐다고 합니다. 수사팀은 다스 실소유주의 '차명 재산' 목록이 담긴 '외장 하드 디스크' 등 핵심 물증을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모두 넘겼습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두 달 간의 수사로 수사팀이 밝혀낸 수상한 자금은 크게 세 갈래입니다.

먼저 경리 직원 조모씨가 빼돌린 120억 원, 또 경영진이 빼돌린 회삿돈, 그리고 회사 차원에서 조성됐다고 의심되는 조직적 비자금입니다.

검찰은 특히, 회사 차원의 비자금이 다스의 실소유주 승인 아래 1990년대부터 10여 년 간 조성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다스 수사팀 중 일부가 서울중앙지검에 합류해 비자금 조성 경위를 계속 추적할 예정입니다.

검찰은 또 영포빌딩 압수수색 현장에서 이 전 대통령 재산 관리인 이병모씨가 차량에 숨겨둔 외장 하드도 확보했습니다.

여기에는 다스 실소유주 것으로 보이는 차명 재산 목록과 관리 현황, 그리고 실소유주에게 이 내용을 보고한 문건 등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확인돼 검찰이 추가 수사에 나설 방침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다스 수사팀, 120억 외 '플러스 알파' 비자금 조성 포착 정호영 9시간 조사…다스 120억 '개인횡령 판단' 경위 추궁 검찰, '120억원 횡령' 다스 경리직원 참고인→피의자 전환 [단독] '120억, 다스 비자금' 뒷받침…경리직원 자필확인서 [단독] 이상은 회장도 "걱정 말라"…경리직원 자필문건 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