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두환측 "연희동 집, 이순자 재산"…검찰 "차명" 반박

입력 2019-03-13 20:27 수정 2019-03-14 15:15

5·18 총격과 사라진 시신…14일 뉴스룸 보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18 총격과 사라진 시신…14일 뉴스룸 보도


[앵커]

광주에 재판을 받으러 가서 사과 한마디 없던 전두환 씨 측이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 그야말로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13일) '연희동 자택' 매각과 관련해서 열린 소송에서 "이 집이 대통령 비자금과 무관하고 이순자 씨 재산"이라고 했습니다. 검찰은 "아니다, 전 씨의 차명 재산이다" 이렇게 반박했습니다.

채윤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법원은 1997년 전두환 씨에게 무기 징역을 선고하면서 2205억 원을 추징하라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1175억 원 정도를 걷었습니다.

나머지를 추징하기 위해 검찰은 연희동 집을 공매에 넘겼습니다.

하지만 전 씨 측은 위법하다면서 소송을 냈습니다.

행정법원에는 '압류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서울고등법원에는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오늘 서울고법에서 열린 심문에서 전 씨 측은 "이순자 씨가 부동산을 산 건 1969년이기 때문에 대통령 재임 중 생긴 비자금과 무관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자택은 아내 이순자 씨의 것"이라면서 "본인이 아닌 제3자의 재산을 집행하는 것은 무효"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연희동 집은 전 씨의 차명 재산"이라며 강제 집행이 가능하다고 맞섰습니다.

소유자 중 한 명인 이택수 전 비서관이 2013년 검찰 조사에서 이미 차명 재산이라고 진술했고, 장남인 전재국 씨도 같은 취지로 답했다는 것입니다.

그러자 전 씨 측은 "90 노인에게 집에서 나가라는 것은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앵커]

한가지 예고를 좀 해드리겠습니다. 내일 뉴스룸에서는 5·18 당시의 총격과 사라진 시신들에 대한 새로운 증언을 방송해드릴 예정입니다. 39년 만에 처음으로 증언에 나설 분을 내일 이시간에 연결하겠습니다.

관련기사

"전두환은 영웅" 주장…'극단적 언어'로 결집하는 그들 "어디 가냐고 5분마다 묻더라"…전두환 측 '치매' 주장 '계엄군 투입' 신군부, "나는 5·18과 관계 없다" 한목소리 "북한이 조종" 5공 육참총장 박희도, 전두환과 '판박이 주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