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검찰내 성추행 가해자 엄중 처벌"…한국당은 논평 안 내

입력 2018-01-30 16:06 수정 2018-01-30 16:22

민주·정의당 "철저한 진상 규명 촉구"…국민의당 "피해자에 공감"

한국당 최교일 의원 "성추행 사건 몰랐다"…은폐 의혹 부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주·정의당 "철저한 진상 규명 촉구"…국민의당 "피해자에 공감"

한국당 최교일 의원 "성추행 사건 몰랐다"…은폐 의혹 부인

여야는 30일 통영지청 서지현 검사가 안태근 전 검사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하고 은폐 압력에까지 시달렸다고 폭로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은 일제히 논평을 내고 가해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엄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동시에 서 검사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 뜻을 표시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이 문제와 관련한 논평을 내지 않았다. 한국당 소속 최교일 의원이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사건 은폐에 가담했다는 의혹 때문에 말을 아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여야 "검찰내 성추행 가해자 엄중 처벌"…한국당은 논평 안 내

먼저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사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엄중 처벌을 촉구한다"며 "성추행 사건 자체뿐 아니라 당시 검찰 수뇌부가 지위나 권력을 이용해 부당한 인사 불이익을 비롯한 사건 은폐를 시도했는지도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이번 사건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이유는 검찰이 성범죄 사건을 담당하는 수사 기관이라는 점에서 검찰의 신뢰도와 직결되기 때문"이라며 "검찰은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한 치의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 하며, 관련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경미 원내수석부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의 구현이 존재 이유인 검찰 내부에서조차 위계에 의한 희롱, 강제추행, 성폭행이 이뤄지고 있다는 고백에 국민께서 좌절을 느끼셨을 것"이라며 "(서 검사의) 용기 있는 선택에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민주당 여성 국회의원들은 별도 성명을 내고 "검찰 내 성범죄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사건에 연루된 고위 관계자는 물론 현역 정치인 모두 성역 없이 수사해야 하고, 성범죄 피해자에게 2·3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보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민의당 조용범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서 검사의 용기 있는 '미투'에 존경의 박수를 보낸다. 어떤 상황에서도 성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으며, 피해자가 도리어 2·3차 피해를 봐서는 안 된다는 서 검사의 주장에 깊이 공감한다"며 지지를 보냈다.

조 부대변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정의로워야 할 검찰에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고, 이를 조직적으로 은폐하기까지 했다"며 "검찰 개혁의 근원적인 접근이 더 절실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찍이 여성주의 정당을 표방한 국민의당은 양성평등을 넘어서 젠더의 문제에 더 깊이 있게 다가설 것"이라며 "이를 실천하는 미투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법무부와 검찰은 이번 사건과 추가 의혹이 제기된 검찰 내부의 성폭력 사건에 대해 성역 없는 수사와 (함께 관련자들을) 일벌백계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사법권력의 정점에서조차 범죄가 발생하고 묵인됐으며, 2·3차 가해가 이뤄졌다는 사실은 여성들이 모든 일상과 사회생활에서 얼마나 성범죄에 노출되고 보호받지 못한 것인지를 짐작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용기 내어 진실을 밝힌 서 검사가 또다시 좌절하지 않도록 모든 여성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저와 정의당은 이 사건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여성위원회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큰 용기를 낸 서 검사에게 응원을 보낸다"며 "대검은 이런 비상식적인 일이 상식이 되지 않도록 철저한 조사를 통해 관련자들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아직 논평을 낼 계획이 없다고만 밝혔다.

한편, 성추행 사건을 은폐한 것으로 지목된 한국당 최교일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성추행 사건 자체를 알지 못했는데 어떻게 덮을 수 있겠느냐. 사건이 불거져야 덮을 수라도 있는 것 아니냐"며 의혹 자체를 부인했다.

그는 "해당 여검사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고 한 번도 전화통화나 연락한 사실도 없다"며 "당시 사건 현장에 있지도 않았는데 왜 나를 지목해 끌어들였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법무부 "여검사 성추행 사건, 검찰에 엄정처리 지시" '여검사 성추행 공정조사 촉구' 청와대 국민청원 잇따라 최교일 "여검사 성추행 사건 자체 몰라…덮은 일 없다" 서지현 검사 "검찰 내 성폭행도 비밀리에 덮여"…이유있는 폭로 현직 여검사 "전 검찰 간부가 성추행…인사 불이익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