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사찰 의혹에 여 "사실관계 확인먼저" 야 "정보위 소집"

입력 2017-03-05 16: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 사찰 의혹에 여 "사실관계 확인먼저" 야 "정보위 소집"


여야는 5일 국가정보원이 헌법재판소를 불법 사찰했다는 의혹에 대해 입장차를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고 조심스런 태도를 보인 반면 야당은 "국회 정보위를 즉각 소집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정부의 사실관계 규명이 먼저"라며 "정부가 입장을 내면 우리가 대응을 하겠다. 현재 상황에서 당의 입장을 내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정보위원장인 같은당 이철우 의원도 "우리는 내용을 모르기에 국정원에서 1차 대응이 나오면 그것을 보고 움직이겠다"고 밝혔다.

반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자신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또다시 대선에 개입하겠다는 것이냐"며 "국정원을 완전히 개혁해야 할 이유가 더 명확해졌다"고 규탄했다. 또다른 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도 "국정원은 청산대상 1호 국가권력기관"이라며 "차기 정부에서 해외 정보 업무를 제외한 모든 국정원 기능과 조직을 해체하겠다"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역시 "사실이라면 박근혜 정권은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비선 정권, 비밀 공작 정권으로 유지되어 온 역대 최악의 정권"이라며 "즉각 정보위를 소집해서 진상을 밝히고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철수 의원도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찾아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도 진상규명과 정보위 소집을 촉구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정원이 수집한 정보는 무엇이고, 대체 누구에게 보고한 것인지 진상규명이 불가피하다. 관련 사안을 다루기 위한 국회 정보위원회 소집을 요구한다"고 했다.

유승민 의원은 "국정원의 헌재 사찰이 사실이라면 이는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국기문란 범죄이다. 혐의가 있다면 국정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하면 특별검사를 임명해서 발본색원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헌법재판소 불법 사찰 의혹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민주당 "헌재 사찰했다면 국정원은 대통령 비밀경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