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국정원, 원세훈 재판 불리해지자 '현안 TF' 확대

입력 2017-10-28 20:38 수정 2017-10-28 23:28

"개인적 댓글이라고 진술하라" 위증 교사 정황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개인적 댓글이라고 진술하라" 위증 교사 정황도

[앵커]

2013년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에 대한 수사에 대응하기 위해 국정원에 '현안 TF팀'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현안 TF팀'이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일단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을 조사 중이고, 장호중 부산 지검장도 내일(29일) 소환합니다. 당시 원세훈 전 원장의 재판이 불리해지자 국정원이 TF를 확대한 정황이 담긴 문건을 검찰이 확보했습니다. 국정원 소속 변호사 3명도 TF에 투입돼 파견 검사들과 조직적으로 대응한 게 드러났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3년 10월,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범죄 사실에 정치관여 트윗 5만 5천여 건을 추가합니다.

당시 재판부도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앞서 그해 6월 원 전 원장이 불구속 기소로 재판에 넘겨지면서 증거로 제출된 선거 관련 댓글은 73건에 불과했습니다.

원 전 원장 입장에서는 재판이 크게 불리해진 겁니다.

수사와 재판에 대응하기 위한 '국정원 현안 TF'는 이때부터 팀의 규모가 확대됩니다.

추가된 인물 가운데에는 국정원 소속 변호사 3명도 포함됐습니다.

검찰은 이같은 팀 확대가 보다 조직적인 대응을 위한 조치였다는 당시 TF 소속 국정원 직원의 진술과 문건을 확보했습니다.

확대된 현안 TF는 당시 재판에 출석하는 국정원 직원들에게 진술을 짜맞추도록 했습니다.

정치적인 댓글을 달거나 트위터를 퍼나른 게 "조직적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한 일"이라고 답변하도록 했다는 겁니다.

또 국정원 내부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지시가 오간 것을 숨기고 구두로 전달받았다고 말하도록 지시받았다는 진술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당시 파견검사들과 국정원 변호사들이 증거인멸과 위증 등을 교사했다는 혐의에 무게를 두고 내일(29일)은 장호중 검사장을 소환조사할 계획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영상취재 : 김장헌, 영상편집 : 지윤정)

관련기사

MB 국정원 전 핵심간부 줄구속…'정치공작' 수사 속도 검찰, '국정원 정치개입' 박원동 '수사방해' 김진홍 모두 구속 [단독] '댓글 증거인멸' 검찰도 개입…내부로 향하는 칼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