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수입차 조사 3∼4주 내 완료"…WTO 탈퇴 부인

입력 2018-06-30 11:39

나토 회원국 비용 추가 부담 희망…"푸틴과 '대선개입' 얘기하겠다"
백악관 비서실장 사임 가능성 열어둬…후임 대법관 다음달 9일 지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나토 회원국 비용 추가 부담 희망…"푸틴과 '대선개입' 얘기하겠다"
백악관 비서실장 사임 가능성 열어둬…후임 대법관 다음달 9일 지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수입 자동차와 차 부품에 대한 조사가 3∼4주 이내에 완료될 것이며 세계무역기구(WTO)에서도 탈퇴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주말을 보내기 위해 자신의 뉴저지 주 골프클럽을 향해 가는 전용기 안에서 해당 조사가 언제 끝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곧. 그것은 3∼4주 안에는 끝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AP통신 등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뭔가가 행해져야만 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무역에서 공정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달 수입 자동차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으며, 미국 상무부는 외국산 자동차가 국가 안보를 저해하는지 조사 중이다.

수입차가 국가 안보를 저해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 현재 미국의 수입차 관세는 세단 등 일반 차량 2.5%, 픽업트럭 25%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한국을 비롯해 유럽연합(EU), 일본 등 대미 자동차 수출국의 자동차 산업이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또 WTO 탈퇴를 원한다는 의사를 백악관 고위 관계자들에게 거듭 밝혔다는 언론 보도에 관해 "탈퇴를 말한 것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러나 "우리는 매우 불공정한 처우를 받았다. 불공정한 상황"이라며 WTO에 대한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 대해서도 독일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이 더 많은 돈을 써야 한다는 주장을 반복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그는 "독일은 더 많은 돈을 써야 한다. 스페인, 프랑스도. 그들이 미국에 한 일은 공정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러시아의 2016년 미국 대선개입 문제를 거론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시리아, 크림반도뿐 아니라 대선개입 문제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선거에 관해 얘기할 것"이라며 "우리는 누구도 선거를 조작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두 정상은 다음 달 16일 헬싱키에서 정상회담을 한다. 둘이 다자회담을 계기로 만난 적은 있지만, 공식 정상회담을 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스캔들' 특검 수사에 대해 "마녀사냥"이라고 비판해왔으며 최근 트위터에서는 "러시아는 선거 개입과 무관하다고 계속해서 말해왔다"며 러시아를 옹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나도는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의 사임·경질설에 대해서는 "우리는 아주 잘 지내고 있다"면서도 가능성을 열어두는 듯한 반응을 보였다.

그는 '켈리 비서실장이 떠나느냐'는 질문에 "모른다"면서 "나는 존을 매우 좋아하며 존경한다"라고 대답했다. 이어 "어느 시점에서 일은 일어난다"며 "하지만 우리는 사이가 아주 좋다"라고도 했다.

이 밖에 트럼프 대통령은 퇴임 의사를 밝힌 앤서니 케네디 연방대법관의 후임 인선과 관련, "우리는 매우 유능하고 현명한 보수 성향 판사들이 있다"면서 다음 달 9일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후보군이 5명으로 압축됐으며, 이 중에는 여성 인사도 2명 포함됐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1일 방송 예정인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 인터뷰에서 아마도 오는 10월 또는 그보다 조금 앞서 두 번째 세제개편을 할 것이며, 법인세율을 21%에서 20%로 낮추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가 인터뷰 발췌본을 인용해 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푸틴 만난다…미러 첫 정상회담 내달 16일 헬싱키서 개최 할리 해외 이전 결정에 트럼프, "종말 보게 될 것" 협박 트럼프 관세폭탄 부메랑…미국 떠나는 '할리 데이비드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