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6차례 연기된 끝에…세월호 '뱃머리 들기' 작업 재개

입력 2016-07-28 09:12 수정 2016-11-04 18: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6번이나 연기가 됐었던 세월호의 뱃머리를 들어올리는 작업이 어제(27일)부터 재개가 됐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토요일까지 이 작업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역시 날씨가 걱정입니다.

전다빈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자]

바지선에 설치된 2005톤급 크레인이 서서히 움직입니다.

바다 밑에는 세월호가 잠겨 있습니다.

사고해역에서는 어제 새벽부터 세월호 선수들기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지난 6월 12일 기상 악화로 작업이 중단된 지 한 달 반 만에 재개된 겁니다.

뱃머리를 10m 정도 들어올릴 크레인과 리프팅 빔을 끌어당길 센첸하오호의 모습도 보입니다.

해양수산부는 30일까지 뱃머리 들기를 완료한다는 입장이지만, 성공해도 최종 인양까지는 두달 이상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당초 7월에 인양을 마무리한다는 계획보다 3개월 이상 늦춰지는 겁니다.

직접 배를 끌고 나와 작업을 지켜보던 유가족들은 답답함을 토로합니다.

[정성욱/세월호 희생자 가족 : 9월달 이상 넘어가게 되면 태풍 오고 힘들어질 거예요. 겨울 바다가 되고. 그러면 수색 종료한 것처럼 (정부가) 인양작업도 종료를 하지 않을까.]

여섯 차례나 뱃머리 들기를 연기해온 해수부는 그동안은 기상 예측이 어려웠다며 10월 초까지는 인양을 완료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는 해수부가 기상이변에 철저히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관련기사

몸·마음의 병 앓는 그들…세월호 상처 '우울한 보고서' 의료비 지원 3월에 끊겨…고통 커지는 세월호 가족들 슬그머니 해경 넘버2로 승진한 '세월호 책임자' 논란 승객 버리고 빠져나온 이준석, 대체 아닌 '정식 선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