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오늘 또 참모회의…잇단 의혹에 내부서도 '갸웃'

입력 2018-02-19 20:28 수정 2018-02-20 02: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은 오늘(19일) 또 참모들과 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다스 소송비용 대납 의혹에 대해서도 공개 대응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굵직한 폭로가 계속되면서 이 전 대통령 참모 진영에서조차, 정치 보복이라는 프레임으로 대응하는 게 설득력이 있겠느냐 이런 목소리가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오늘 서울 대치동 사무실로 출근했습니다.

다스 소송비를 삼성이 대납해줬다는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의 진술이 알려진 뒤 첫 출근이었는데, 관련 입장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 (다스 소송비 대납 정말 관여 안 하셨습니까?) 춥지 않나? (김백준 씨에게 책임이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하지만 이어서 열린 참모회의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장시간 논의가 이어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부 참석자들이 "이학수 전 부회장의 자수서 내용이 여러모로 부정확하다"면서 "공개 반박해야 한다"고 주장해 회의가 길어졌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강경 대응이 이어지는 데 대해 우려를 표시하는 측근들도 있습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과 관련해 '특활비 시스템 자체를 몰랐다'는 식으로 선을 그었는데, 이후 '창구'였던 김백준 전 기획관이 정반대 진술을 하면서 내부적으로도 동요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 소송비 대납 의혹에 대해서도 한 측근은 "다스 문제는 이 전 대통령과 핵심측근 몇 명만 내용을 안다"며 "어떻게 대외적으로 설명해야 할지 헷갈려 하는 참모들도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2인자들의 진술, 수사 결정타 되나…'전면 부인' 나선 MB 영포빌딩 관리인 외장하드, 다스 실소유주 수사 열쇠 되나 검찰, '삼성 다스 소송비' 제3자 아닌 단순 뇌물죄 적용 3갈래로 쪼개진 수사 총정리…MB 소환 '격랑' 임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