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샤를리 에브도' 3살 꼬마 난민 조롱 만평, 풍자라기엔…

입력 2015-09-15 22: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난민들의 참상을 일깨운 세 살배기 아일란의 안타까운 죽음, 다들 기억하실 텐데요. 성역 없는 풍자로 테러까지 당했던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가 이번엔 아일란의 죽음을 다룬 만평을 실어 거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모래에 얼굴을 묻고 숨진 아이 옆에 "목표에 다 왔는데"라는 글이 쓰여 있습니다.

'한 개 값에 햄버거 세트 두 개'라는 광고도 함께 그려져 있습니다.

이달 초 터키 해변에서 숨진 채 발견된 세살배기 난민 소년 아일란 쿠르디의 죽음을 소재로 한 만평입니다.

유럽행 난민 위기를 다룬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의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기독교도는 물 위를 걷고 무슬림 아이들은 가라앉는다고 묘사한 만평도 눈에 띕니다.

발행 직후부터 SNS엔 이 잡지가 '인종 혐오'를 조장한다는 비난이 빗발쳤습니다.

이 잡지는 이슬람 예언자 마호메트를 나체로 그리는 등 도발적 만평들로 숱한 논란을 일으켜왔습니다.

그 바람에 올해초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테러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표현의 자유의 상징으로 큰 지지를 얻었던 샤를리 에브도.

하지만 이번 만평은 도가 지나쳤다고 각국 언론들이 지적했습니다.

반면 일각에선 난민들에 대한 유럽의 태도를 조롱한 것이란 주장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프랑스 '샤를리 엡도', 숨진 시리아 난민아이 조롱 논란 난민 위기 점입가경…독일 등 속속 '국경 통제' 나서 난민 반대 동유럽국 "국경 막겠다"…깊어지는 동서 갈등 도망가는 '난민 발 건' 여기자 파문…방송사 해고 조치 난민 발 걸어 넘어뜨린 여기자…아이들 걷어차기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