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 "대선용 국감 전락", 야 "최순실 홍위병 자처"

입력 2016-10-08 13: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 "대선용 국감 전락",  야 "최순실 홍위병 자처"


여 "대선용 국감 전락",  야 "최순실 홍위병 자처"


여 "대선용 국감 전락",  야 "최순실 홍위병 자처"


여야는 8일 최순실 씨에 대한 국정감사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이어갔다.

김현아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어렵게 재개된 20대 국회 국정감사가 의혹제기 국감으로 변질되고 있다"며 "야당의 대권 잠룡들의 행보가 이어지면서 이를 지원하는 모양새라는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문제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도 않았는데 의혹만 제기하는 국감으로는 시급한 민생현안을 해결할 수 없다"며 "지진에 태풍에 추가 북핵실험까지 국가와 국민경제는 하루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의혹제기도 정책질의도 모두 궁극의 목표는 경제 살리기와 국가안위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야당의 민생외면 국감을 과연 국민들이 반길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야당은 새누리당이 박근혜 정권 비선실세 의혹을 사고 있는 최순실 씨 등에 대한 국감 증인채택을 방해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이 정도로 노골적으로 증인 채택을 무산시키는 거 자체가 의혹에 대해 확신을 들게 만드는 것 같다"면서 "무엇보다도 절차적으로는 국회 선진화법이라고 해서 국회가 상식적으로 운영되기를 바라면서 만들어진 법을 그야말로 벌써 악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더욱이 선진화법을 악용하고 의사과정 자체를 무효화하는 방식으로 국회의원이 활용하고 있다는 게 국회의원의 자존심을 버린 행위"라고 새누리당을 성토했다.

새누리당은 지난 6~7일 국회 교문위에서 야당이 최순실 씨, 차은택 감독,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 등에 대한 증인채택을 추진하려하자, 안건조정위원회 구성을 요구하며 증인채택을 저지한 바 있다. 안건조정위가 구성되면 최대 90일까지 안건 처리가 보류되면서 국감 증인채택건은 자동으로 소멸과정을 밟게된다.

이 대변인은 이같은 새누리당의 행태를 지적한 뒤, "비단 증인채택을 무산시키는 방식 뿐 아니라 제일 먼저는 국감을 보이콧하는 방식이기도 하고 국감에 당연히 기관 증인을 출석하는 사람을 사주해서 응하지 않도록 하는 방식도 저희가 목격했다"고 주장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여당에서 국회선진화법의 안건조정제도 뒤에 숨어서 국감을 무력화시키고 있다"며 "새누리당은 권력에 관련된 의혹 규명을 막는 청와대의 홍위병 역할을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미르나 K스포츠 재단, 최순실 등 각종 권력 의혹을 잠시 덮고 국민을 속일 수는 있지만 꼼수를 통해 의혹을 영원히 덮을 수는 없다"며 "국민의당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고 규명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정부여당에 경고했다.

그는 또 "정치적 공세가 아니라 실체적 진실을 규명을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음을 밝힌다"며 "새누리당이 청와대의 홍위병 역할을 자임하고 국감을 전면 무시, 무력화한다고 해서 의혹이 영원히 덮일 수 없다. 권력은 짧고 의혹을 규명할 수단은 많다"고 일침을 가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