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전문가, 북한 종업원 집단 탈북 "북한 중국의 처리방식 받아들이게 될 것"

입력 2016-04-13 1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 전문가, 북한 종업원 집단 탈북 "북한 중국의 처리방식 받아들이게 될 것"


중국 전문가, 북한 종업원 집단 탈북 "북한 중국의 처리방식 받아들이게 될 것"


중국 내 북한식당 종업원의 집단 탈북 등 최근의 탈북 사안에 대해 중국 의 한반도전문가는 "중국 측의 처리방식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북한도 중국의 이런 처리방식을 받아들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12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중국의 한반도 전문가인 스위안화(石源華) 푸단(復丹)대 교수(중국-주변국가 관계연구소 소장)은 인터뷰에서 "이번에 집단 탈북한 북한 종업원 모두 북한 정부가 발급한 유효한 신분증, 즉 여권을 소지하고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런 주장을 밝혔다.

스 교수는 이번 사건이 날로 악화되는 북중관계에 새로운 변수를 가져다 줄 것인지에 대해 "이 사안과 관련해 과도하게 여론몰이해서는 안 된다"며 "중국 외교부가 해명했듯이 이들의 출입국 절차는 합법적이었고 이들이 소지한 여권도 중국이 아닌 북한 정부가 발급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1일 중국 외교부는 북한식당 종업원 13명의 집단 탈북이라는 이례적인 사태와 관련해 '합법적인 출국'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루캉(陸慷) 대변인은 "이들이 합법적으로 중국 국경을 출입했기 때문에 불법으로 입국한 북한인(탈북자)은 아니다"란 사실을 강조했다.

스 교수는 "최근 중국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을 비교적 성실하게 이행하면서 북중 관계에 일부 문제가 발생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그러나 양국은 조정 과정에 처해 있고, 양국 모두 이 사건을 큰 사안으로 보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중국은 이미 입장을 밝힌 상황이고 북한 역시 이번 일에 큰 의미를 두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데 이는 양국 간에는 더 중요한 사안, 즉 북핵 문제, 비핵화 등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북한 식당 종업원 집단 탈북, 북한 고위 장교 탈북 등 최근 탈북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이를 김정은 정권 붕괴의 신호로 해석하는데 대해 스 교수는 "한국, 미국을 중심으로 한 일부 국가 언론 매체의 여론몰이라고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탈북자는 북한 전체로 볼 때 극소수에 불과하다면서 김정은 정권의 붕괴로 연관지어서는 안되며 개인적으로 현 상황에서 북한 정권이 무너질 가능성이 매우 작다고 주장했다.

기존 탈북사례와 이번 집단 탈북 사례의 다른 점으로 볼 때 중국의 대북 정책에 변화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 스 교수는 "중국 정부는 북중 관계를 국가간의 정상적인 외교 관계로 되돌리는 것을 목표로 줄곧 노력해왔다"며 "유효 여권을 소지한 외국인(북한인)들이 중국을 거쳐 다른 국가로 가는 과정에서 중국 측의 대처는 비교적 적절한 조치였다"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들이 이번 사건으로 인해 북한이 곧 보복차원의 도발을 할 수있다고 경고한 데 대해선, "일본 매체의 이간질에 불과하고 (도발)가능성이 적다"고 스 교수는 분석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새누리 "북풍몰이? 안보 갖고 장사 안해" 관행 깬 '탈북 브리핑'…선거 때마다 '북한 변수' 왜? '종업원 집단 탈북' 중 닝보 북한식당 주변 분위기는? 북한 중산층·고위층 탈북 '도미노' 현상 이어지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