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연합, 국회 정상화 수순 밟나?…속내는 '복잡'

입력 2014-09-25 10: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정치연합, 국회 정상화 수순 밟나?…속내는 '복잡'


새정치민주연합이 문희상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들어서면서 국회 정상화 수순 밟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25일 정의화 국회의장을 찾아가 26일 본회의 일정과 관련, "집권여당이 어떤 모든 것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여당뿐만 아니라 대통령까지 나서서 이런 식으로 국회를 무시하고 하는 옳지 못하다"고 항의했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새정치연합이 새누리당에 본회의를 오는 29일로 미뤄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공식적으로 본회의 날짜를 못 박을 수 없는 상황이다. 세월호특별법이 먼저 해결돼야 국회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게 기존의 당 방침이기 때문이다.

세월호특별법 전망을 놓고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영선 원내대표 간 말도 엇갈린다. 문 비대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주 안에 세월호특별법 성과를 기대하느냐는 질문에 단호하게 "예"라고 말했지만,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예정된 유가족과의 2차 회동 성과에 대해 "모르겠다"고 답했다.

원내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마음 속으로야 29일 본회의를 열고 싶을 순 있어도 현실적으로 29일로 못 박아서 본회의를 요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일단 의총을 열어야 되지 않겠나"라며 "새누리당과 내부적으로 그런 이야기를 터놓고 말할 수 있는 관계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문 비대위원장과 문재인 의원 등이 세월호특별법과 관련해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유가족의 요구에 다소 한 발 물러서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국회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지난 24일 세월호 유가족과 면담을 갖고 세월호특별법 협상과 관련, "여러분 뜻을 100% 보장하겠지만 모자라도 이해해달라"며 "의원이 의회를 떠나서 아무것도 못한다. 그 점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유가족을 상대로 국회에 복귀하겠다는 뜻을 정확히 한 것이다.

세월호특별법에 강경한 입장을 고수해왔던 문재인 의원도 "유족들이 어렵게 결단해서 그 부분(수사권·기소권)을 포기하고 양보하면 그 대신 수사권과 기소권을 행사할 특검의 엄정성을 어떻게 보장할지 새누리당이 답해야 한다"며 "(그러면)강경파 소리를 들으며 함께 한 의원들과 함께 나서서 설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25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가족대책위도 수사권·기소권을 주장하고 있지만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하는 것과 같은 실질적인 대안이 나온다면 양해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8·19합의+알파'의 훨씬 진전된 안이 나오면 더욱 좋은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문 위원장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조속한 국회 정상화를 약속한 만큼 성과를 내기 위해서라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문 위원장이 취임 초부터 "좌우 양극단에 있는 10명 정도가 당을 망치고 죽인다"고 강하게 비판하면서 당 기강을 잡고 나선 것도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또 이날 오후 예정된 박 원내대표와 세월호 유가족 간 2차 회동에서 입장 조율만 잘 되면 이날 중에라도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만나 협상에 나서겠다는 입장인 만큼, 막판 여야 합의가 타결돼 29일 본회의가 성사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