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엔총회, '북 인권결의' 채택…"정치적 조작" 북 반발

입력 2019-12-19 07:11 수정 2019-12-19 09:01

"가장 책임있는 자에 적절한 조치" 권고
우리 정부는 올해 공동제안국 참여 안 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가장 책임있는 자에 적절한 조치" 권고
우리 정부는 올해 공동제안국 참여 안 해


[앵커]

"오랜 기간 그리고 현재도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 침해가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북한의 인권 침해를 규탄하고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 인권 결의안이 유엔 총회 본회의에서 채택됐습니다. 지난 2005년부터 올해까지 15년째 한해도 빠짐 없이 인권 결의안이 채택된 것입니다. 특히 올해는 표결 없이 전원 합의로 채택되면서 국제 사회의 부정적인 여론이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지난달 중순에 유엔총회의 인권 담당 위원회에서 통과가 된 뒤에 한달 여만에 본회의에 그대로 상정이 돼서 채택이 된 것인데요, 위원회에서 이 인권결의안이 통과됐을 때처럼 북한은 정치적 조작이라면서 이번에도 즉각 반발했습니다.

김나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지 시간 18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총회 본회의가 열렸습니다.

북한인권결의안이 표결 없는 컨센서스, 즉 전원합의로 채택됐습니다.

유엔이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한 건 2005년부터인데, 그 중에서도 결의안이 컨센서스로 통과된 건 6번째입니다.

결의안은 북한에서 "현재도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침해가 진행되고 있다"고 못박았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책임있는 자에 대한 적절한 조치 등을 취해야 한다"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권고했습니다.

가장 책임있는 자는 사실상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겨냥한 것입니다.

이번 결의안은 유엔주재 유럽연합 국가들이 마련했고, 일본과 미국, 캐나다, 호주 등 60여 개 회원국이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습니다.

우리 정부도 2008년부터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해왔지만 이번에는 "한반도 정세 등 제반 상황을 감안했다"며 공동제안국 명단엔 이름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북한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김성 주유엔 북한대사는 "결의안에 언급된 모든 인권침해 사례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우리는 이번 결의안을 전적으로 거부한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중·러, '대북제재 완화 결의안' 제출 전 한국과 사전소통 분위기 띄우는 중국…"북 비핵화 성의 보여, 보상해줘야" 백악관 "북 CVID 없이는 제재 완화 없다"…거듭 '쐐기' 미 태평양공군사령관 "북 성탄 선물은 장거리 미사일 일 것" 북 "미국 안보리 소집 어리석은 짓…우리 갈 길 결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