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거구 획정' 손놓은 정개특위…시한은 이틀 앞으로

입력 2015-08-11 09: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년 4월 총선의 선거구 획정 기준을 마련해야하는 시한이 이제 이틀 코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여야의 입장차로 아직 한발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선거일에 가까워져서야 졸속으로 선거구를 바꾸는 걸 또 보게 되는 건지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선거구 획정위원회에 기준안을 제시해야 할 기구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시한이 이틀 남았지만 회의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회 정개특위 관계자(음성변조) : 13일이 법적으로 꼭 내야 한다는 게 아니라서… 13일은 획정위원회가 제시한 의견일 뿐입니다.]

정개특위는 선거구 획정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3월 출범했습니다.

반년이 다 돼 가지만 의원들의 이해가 직결된 국회의원 정수 문제에 막혀 지금껏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여야 간 입장 차가 뚜렷한 오픈 프라이머리와 권역별 비례대표 논란까지 맞물려 논의는 더 꼬였습니다.

일각에선 막판까지 시간을 끌다 선거일이 임박해 졸속으로 선거구를 조정한 과거 사례가 되풀이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선거구 획정' 제출시한 사흘 앞으로…논의조차 못해 관행처럼 어긴 선거구획정 시한, 이번에도? 졸속 우려 "1석이라도 더…" 여야 '총선 룰' 주판알 튕기기 문재인, 총선 룰 빅딜 제안…김무성 "어렵지 않겠나" 김무성, 돌연 '국민공천제'로 명칭 변경…한발 후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