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표 달라는 여당 후안무치…박 대통령 사과해야"

입력 2015-04-27 13: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당 "표 달라는 여당 후안무치…박 대통령 사과해야"


새정치민주연합은 27일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며 총공세를 펼쳤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서구 조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현장최고위원회를 열고 "(박 대통령이 성완종 파문에 대해) 자신과 무관한 일인양 위선적 태도를 취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대통령의 진정성있는 사과가 있어야 한다. 가장 진정어린 사과는 공정한 수사를 보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박 대통령도 스스로 결단해야 한다. 대통령 자신도 성역이 될 수 없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며 "우리 당은 비상한 각오로 부패와 맞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표는 "우리 당의 대선주자 지지율 합계가 50%를 넘고 새누리당을 압도하고 있어 정권교체가 가능한 정당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야권이 더 이상 분열하지 않게, 그리고 우리 당이 흔들리지 않고 승리의 당이 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 이번에 힘을 모아주시면 2017년 반드시 정권을 되찾겠다"고 광주 시민의 지지를 호소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박 대통령은 사과 한마디 없고, (새누리당은) 터무니 없는 물타기에 급급하다"며 "민주진영의 분열은 군사독재정권 후예인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에 날개를 달아주는 격이 될 것"이라고 공세 수위를 올렸다.

그는 또 "우리 당의 지지율이 30%를 상회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을 떠나 무소속으로 나가는 것은 어떤 경우라도 명분이 없다"며 천정배 후보를 비판한 뒤 "부패하고 무능한 정권을 응징하려면 분열해서는 안된다. 광주시민이 하나로 뭉칠때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정권이 교체됐다"며 조 후보에 대한 지지층 결집을 당부했다.

주승용 최고위원도 박 대통령을 겨냥, "석고대죄해도 부족한 정부는 부정부패 사건을 회피하고자 물타기와 거짓말도 모자라 이제는 색깔론으로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며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해도 부족한 마당에 (이번 재보선에서) 표를 달라고 말하는 것은 후안무치"라고 비난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도대체 이 정권은 후안무치가 이루 말할 데가 없다. 헌정 사상 최악의 부패 스캔들이 3주나 지났지만 정권의 어느 누구도 국민에게 죄송하다는 말을 못하고 있다"고 맹비난한 뒤, "조영택 후보를 선택하는 것이 정권교체로 가는 출발점이 된다"고 강조했다.

전병헌 최고위원도 "두 번의 민주 정부 수립을 함께한 새정치연합은 광주-호남과 함께 어려움과 힘든 고통의 나날을 함께 한 조강지처와 같은 '조강지당'"이라며 "정권 교체는 광주의 명령이고 시대의 요구다. 다시 한 번 표를 몰아서 정권교체의 고지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박 대통령을 향해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표를 즉각 수리하고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혁신과 통합을 통해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서민증세를 막아내고 가계소득증대로 민생을 책임져 정권교체를 이뤄내겠다. 투표로 야권 통합과 단합을 실현시켜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승희 최고위원도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고, 추미애 최고위원은 특별 사면 논란에 대해 "끔찍한 살인 강도 사건이 일어났을 때 누가 흉악범을 낳았느냐며 그 사람을 낳은 여인부터 찾자는 격"이라고 비유로 일축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