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슬그머니 해경 넘버2로 승진한 '세월호 책임자' 논란

입력 2016-07-15 09: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세월호 참사 때 책임 지휘라인에 있던 고위 인사들을 지난 주말 승진시켰습니다. 결국 제식구 감싸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안전처는 11일자로 이춘재 해양경비안전조정관을 치안감에서 치안정감으로 승진시키고, 이주성 치안감은 중부해경본부장 직무대리로 발령했습니다.

치안정감은 해경에서 청장 한 명뿐인 치안총감 바로 아래 직급입니다.

세월호 참사 당시 경비안전국장이던 이 조정관은 침몰 상황보고를 받고도 퇴선 명령 등의 조치를 제대로 취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또 지난해 12월 열린 세월호 청문회에서 해경이 승객들에게 바다에 뛰어내리라는
지시를 했다고 증언했지만 본청 상황실에는 기록이 없어 위증 논란이 일었습니다.

지난주 토요일 전격 발표한 것도 이런 의혹으로 논란이 이는 걸 피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하지만 해경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국민안전처 관계자 : 인사 부분에 있어서는 하자 없이 절차에 따라서 했습니다.]

세월호 유가족 단체 등은 책임져야 할 인사를 오히려 승진시키는 해경의 행태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특조위, '종료 방침'에 반발…특검요청안 제출 세월호 특조위, 이정현·길환영 고발 "보도에 부당 개입" '세월호 유가족 농성' 광화문서 충돌…경찰, 4명 연행 '뱃머리 들다 손상' 선체 공개…인양 완료 늦어질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