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리 알고도 덮었나?…포스코건설 비자금 은폐 정황

입력 2015-03-25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포스코건설 수사 소식입니다. 비자금 조성과 관련해 처음으로 영장이 청구된 박 모 상무가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포스코건설이 자체감사에서 해외사업 비리를 적발하고도 덮으려한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검찰은 포스코건설의 내부 감사를 담당했던 임원을 불러서 조사했습니다.

보도에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4월부터 3개월 동안 동남아 공사현장 감사를 벌였습니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사용된 자금 중 사용처가 불분명한 100억 원가량이 드러났습니다.

당시 사업을 주도했던 박모 상무 등은 발주처와 협력업체에 리베이트로 썼다고 주장했습니다.

회사는 박 상무 등 임원 2명을 보직해임시키는 선에서 감사를 마무리하고 검찰에 고발하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검찰이 당시 감사를 주도했던 김모 전 감사를 여러 차례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전 감사가 비자금 의혹 등을 덮으려한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입니다.

김 전 감사가 보직해임 시킨 임원 중 박 모 상무는 비자금 조성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포스코건설이 해외사업 비리를 적발하고도 축소했다는 말이 있었다는 진술도 확보했습니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은 주어진 감사실의 권한내에서 성실히 감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비자금 조성과 은폐 과정에 회사 고위 관계자가 개입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포스코건설 전 베트남법인장 체포…윗선 수사 확대 검찰, '비자금 횡령' 포스코건설 전직 임원 긴급 체포 전정도 전 성진지오텍 회장 '내부자 거래' 의혹 '비자금 횡령 혐의' 박모 전 포스코건설 상무 영장 청구 '포스코 특혜 M&A' 전정도 회장소유 세화그룹, 홈피 잠정폐쇄 '포스코 특혜 M&A' 전정도 회장소유 세화그룹, 홈피 잠정폐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