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사장 지하서 숨진 노동자…30시간 넘게 아무도 몰랐다

입력 2022-06-16 20:19 수정 2022-06-18 12: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의 한 공사장 '지하'에서 60대 노동자가 숨져 있었습니다. 공사 현장에서 사라진 지 무려 30시간이 넘도록 아무도 몰랐습니다. 일하기 싫어 도망간 줄 알고 빨리 찾아보지 않았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유족은 말했습니다.

권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오피스텔 신축 공사 현장에 구급차가 도착하고, 구급대원이 급하게 공사장 안으로 들어갑니다.

40분 정도 지나자 누군가 차에 실려 가고, 경찰차도 도착합니다.

어제(15일) 오후 2시쯤, 이 건물 지하 3층에서 60대 남성 A씨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정화조 공사를 맡은 하청업체 일용직 노동자였는데, 발견된 곳은 주차장 공사를 하던 현장이었습니다.

경찰이 인근 CCTV 등을 통해 파악한 결과, A씨는 발견 하루 전 아침 7시 반쯤, 공사 현장에서 마지막으로 목격됐습니다.

그 뒤 약 서른 시간이 지난 다음 날 오후가 돼서야, 고장 난 리프트를 수리하러 지하에 내려간 현장 관리자가 A씨를 발견한 겁니다.

유가족들은 사고 당일 동료들이 A씨를 찾으려 했지만, 현장 책임자들이 대수롭지 않게 반응했다며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섰다면 죽음을 막을 수 있었을 거라 말합니다.

[A씨 가족 : (현장 책임자가) 사람이 없어졌으니까 '당연하지. 일하기 싫어서 도망갔다'고 그렇게 (다른 동료에게) 얘길 하셨더라고요. 이게 말이 됩니까.]

당시 현장 책임자는 "A씨가 일과 시작 전 사라져서 현장을 통제하지 못했다"며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경찰은 A씨가 지하 공간에 접근하게 된 경위와 현장 책임자의 과실 여부 등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중대재해법 때문에 경영 위축?…반년도 안 돼 "당장 손질" 난간도 없이 곳곳이 '추락 위험'…건설현장 '불시점검' 동행해보니 건설 현장서 30m 작업대 덮쳐…30대 노동자 1명 숨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