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 광둥성, 한국발 승객 2주 격리…"비용은 본인 부담"

입력 2020-03-02 21:23 수정 2020-03-02 22: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에서는 우리나라 입국자들의 강제 격리가 확대되고 있고, 또 지역별로 기준도 달라서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베이징 연결하지요. 

박성훈 특파원, 중국 상황이 지금 지역별로 다 다른 거지요?

[기자]

중앙정부는 지방별로 방역 수요에 따라 조치를 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크게 3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심각한 경우가 지역이나 발열과 상관없이 곧바로 호텔에 격리하는 것인데, 현재 난징과 광둥성이 그렇습니다.

두 번째는 대구·경북에서 들어오면 격리하는 경우인데요,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가 이런 경우입니다.

그 밖의 다른 지역은 탑승객 중 발열자가 1명이라도 있으면 핵산검사를 하고, 문제가 없으면 집에 돌아가 자가 격리토록 하고 있습니다.

[앵커]
 
강제격리까지 시키면서 비용까지 직접 내라고 하는 곳도 있다면서요?

[기자]

광둥성 정부는 오늘(2일)부터 한국에서 들어오는 항공기나 선박 승객에 대해 국적을 불문하고 2주간 자비 격리 조치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중국 정부가 부담하던 호텔 비용마저 승객이 내도록 한 건데요.

대략 60만 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앵커]

이런 비용뿐만 아니라 교민들이 지금 어려움이 많을 텐데 직접 이야기를 좀 들어봤습니까?

[기자]

이 비용만이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자가격리의 경우에도 가족들이 들어오면 가장이 호텔로 나가 숙박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같이 2주간 격리 생활을 하면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이때도 호텔에서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한국인을 받아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 상하이 교민의 얘기 직접 들어보시죠.

[이규엽/한국OSG 상하이 법인 대표 : 내가 출장자다. 그런 경우에는 상하이에서는 호텔 투숙할 수 없습니다. 내가 15일 안에 상하이에 있었다는 증명이 안 되면 호텔 투숙이 안 됩니다.]

[앵커]

이런 상황들에 대해서 대사관은 뭐라고 합니까?

[기자]

지역별로 또 아파트별로 기준이 다 달라서 해결이 쉽지 않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는 10개의 총영사관이 있는데요.

지역별로 정확한 격리 기준조차 파악하기가 쉽지 않고 또 지방정부 설명도 계속 달라지고 있어서 어려움이 크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앵커]

베이징에서 박성훈 특파원이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한국 입국 제한' 80개국 육박…호찌민도 착륙 불허 동시다발 입국 제한 여파…기침 승객과 함께 격리도 62개국 '한국발 입국제한'…중국 아파트선 교민 진입 막아 미, '한국여행 경보' 3단계로 격상…입국제한은 안 해 트럼프 "한국 입국제한, 적기 아냐"…미 국무부는 여행경보 격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