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도체 화학 물질 개발' 삼성SDI 연구원 '백혈병 사망'

입력 2019-02-01 07: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삼성에서 백혈병으로 사망한 노동자가 또 나왔는데 이번에는 삼성SDI에서 반도체용 화학물질을 개발해온 30대 초반의 연구원입니다. 1년 투병 끝에 숨졌습니다. 시민단체 반올림은 이 연구원이 발암물질을 다루면서도 아무런 보호장치도 없었다고 주장을 했는데요. 백혈병 피해자들에게 이제 보상을 하겠다는게 삼성의 입장이지만, 여기에 삼성 SDI같은 계열사는 포함돼있지 않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9일, 삼성SDI 선임연구원 32살 황모 씨가 숨졌습니다.

황 씨는 2014년 5월부터 삼성SDI 수원사업장에서 반도체용 화학물질을 개발해왔습니다.

3년 7개월만에 급성골수성 백혈병 진단을 받은 것입니다.

반올림 측은 황 씨가 연구 과정에서 벤젠과 포름알데히드 같은 발암물질에 노출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발암물질을 다루는 황 씨에게 보호장치와 보호구 등이 제대로 지급되지 않았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지난해 3월 황 씨가 근로복지공단에 산업재해 요양급여를 신청했지만 역학조사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같은해 11월 삼성이 백혈병 피해자들에게 보상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삼성SDI 등 다른 계열사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삼성SDI측은 "발암물질 노출 여부 등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반올림에 제보된 사례 중 삼성에서 백혈병으로 사망한 노동자는 60명이었습니다.

관련기사

고개 숙인 삼성…'반도체 백혈병 분쟁' 11년 만에 마침표 '백혈병 11년 분쟁' 마침표…삼성 "진심으로 사과" 삼성, 허리 숙여 사과…"사업장 위험 완벽히 관리 못했다" "쌍용차 복직자 첫 월급, 경찰이 가압류"…손배 법정채무금 공제 현장실습희생자 유가족 "노동부는 기업편…교육부는 용역회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