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완구 사퇴' 여야 엇갈린 반응…"민생" vs "시작"

입력 2015-04-21 12: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완구 사퇴' 여야 엇갈린 반응…"민생" vs "시작"


'이완구 사퇴' 여야 엇갈린 반응…"민생" vs "시작"


이완구 국무총리가 '성완종 리스트' 파문 이후 사의를 표명한 것에 대해 여야는 21일 극도로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이 총리가 파문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만큼 이제 정치권이 정쟁을 중단하고 국정현안과 민생 챙기기에 힘을 쏟을 것을 촉구했다. 이 총리의 사퇴로 흔들리는 정국을 전환하기 위한 의지로 풀이된다. 진상 규명을 위해서는 특검 수용 가능성을 열어놨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제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공세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전략이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인간적으로는 참 안타까운 일이지만 국정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이제 새누리당은 국정이 흔들리지 않도록 민생을 챙겨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당만 동의하면 이번 주례회동에서 특검을 합의하고 준비에 착수할 생각이 있다"며 "야당이 성완종 리스트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일에만 몰두하고 민생을 외면하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원유철 정책위의장도 "이 총리가 용단을 내려 사의를 표했고 대통령도 수용을 했다"며 "야당은 정쟁을 중단하고 민생과 경제 살리기에 힘을 모으고 여야가 합의한 여러 사항에 대해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촉구했다.

이군현 사무총장도 "어제 이 총리가 사의를 표명했다"며 "이제 야당은 공무원연금개혁, 경제활성화법 등 국가적으로 중차대한 4월 국회를 재보선용 정쟁 국회로 악용하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총리의 결단인 만큼 정치권은 이제 정쟁에서 벗어나 개혁 추진과 민생경제 입법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며 "야당의 초당적이고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무성 대표도 해임건의안 제출 논의를 본격화한 야당에 불만스러운 목소리를 냈다. 김 대표는 이날 인천 서구 강화군 지원유세에서 기자들과 만나 "고뇌에 찬 결단에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2~3일을 참지 못하고 너무 과하게 정쟁으로 몬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이 총리가 자진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이번 파문을 '친박 게이트'로 규정하고 있는 만큼 공세의 수위를 더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서을 지원유세 도중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총리 사퇴는 공정한 수사의 시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건은 개인비리가 아니다. 박근혜 정권의 도덕성과 정당성이 걸린 정권 차원의 비리"라며 "왼팔, 오른팔을 가리지 않는 성역없는 수사로 대한민국을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나라로 만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 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이완구 총리의 사퇴는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며 "이제 남은 것은 진실을 향한 검찰의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라며 "어떤 정략적 음모도 있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 대책위원회 위원장인 전병헌 의원 역시 "우리가 총리 사퇴를 주장한 것은 단순히 '자리를 떠나라'는 의미가 아니라 공정한 수사 조건을 위한 것이었다"며 "총리가 사퇴를 결심한 만큼 검찰은 공정한 수사를 빈틈없이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성완종 전 회장이 죽음을 통해 증언하고 간 '성완종 리스트' 8인방에 대해 우선적으로 수사해야 한다"며 "남은 문제들도 당연히 밝혀져야 하지만 혹시라도 8인방에 대한 수사와 함께 물타기 수사를 꾀한다면 검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병두 의원은 "이 총리와 홍준표 경기지사 두 사람은 이 사건의 본질과 관계없는 곁가지다. (이 사건은) 박근혜 대통령의 경선자금, 선거자금 관련된 문제"라며 "이 총리가 물러났다고 사건이 해결된 것으로 보는 것은 굉장히 큰 착시"라고 지적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