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신세대 사상이완 우려…"방치해선 안 된다"

입력 2019-03-12 09: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 신세대 사상이완 우려…"방치해선 안 된다"

북한이 한반도의 정세 변화 상황에서 청년들의 사상이완을 우려하며 지속적 교육을 강조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2일 '청년들에 대한 교양 사업에 계속 힘을 넣는 것은 혁명발전의 요구' 제목의 논설에서 "지금 제국주의 반동들은 우리 청년들을 사상·정신적으로 변질시키고 당의 품에서 떼어내려고 발악적으로 책동하고 있다"며 청년 교양이 "나라와 민족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라고 역설했다.

신문은 "제국주의 반동들의 퇴폐적인 부르주아 사상문화가 혁명의 시련을 겪어보지 못한 새 세대들을 정신 도덕적으로, 육체적으로 병들게 한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철저히 짓부수는 사업을 하지 않는 것은 조국과 혁명의 장래에 대한 매우 무책임한 태도"이며 "자멸의 길"이라고 지적했다.

북한 당국이 사회 전반에 시장이 확산하고 중국 등에서 외국 문물의 유입 증가하는 현실에서 청년들의 사상이완을 우려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신문은 "지난시기 사회주의를 건설하던 일부 나라들에서 경제건설에만 치중하면서 청년교양사업에 힘을 넣지 않았다"며 "결국 서방식 '자유'와 '민주주의'에 물젖은 청년들이 사회주의제도 자체를 반대하는 데 앞장섰고 종당에는 경제는 물론 사회주의도 망쳐먹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남북·북미 정상회담 등으로 한반도가 평화와 화해의 분위기로 바뀌는 데다 '핵·경제병진' 노선 대신 경제성장에 올인하는 상황에서 젊은 세대의 '물질만능주의'에 대한 당국의 고민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특히 1990년대 '고난의 행군'을 겪으면서 '돈을 최고'로 여기는 이른바 '장마당 세대' 등에 김정은 정권의 현재와 미래가 달린 만큼 청년들의 사상이완을 방치하지 않을 것이며 조이기에 나서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 간부들 투표 행보로 본 정책방향…과학·교육 '올인' 낯선 마케팅 토론 수업…북 예비 창업인들끼리 '경쟁' 북한판 실리콘밸리?…외국인 멘토링에 MBA 연수도 김 위원장, 2주 만에 공개활동…북 지도부 '세대교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