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이현동 전 국세청장 집 압수수색…DJ 뒷조사 협조 의혹

입력 2018-01-30 15:51 수정 2018-01-30 16:17

국정원, 대북 공작금 수천만원 건네고 정보협조 요구한 정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 대북 공작금 수천만원 건네고 정보협조 요구한 정황

이명박 정부 시절 국세청장을 지낸 이현동 전 청장이 금품을 받고 국가정보원의 전직 대통령 비위 의혹을 뒷조사하는 과정에 협력한 정황을 검찰이 포착해 수사에 나섰다.

3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국정원 대북공작금 유용 사건과 관련해 이 전 청장의 서울 마포구 아현동 집과 세무법인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문서 자료와 컴퓨터 저장 전산 자료 등을 확보했다.

이 전 청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2013년 국세청장을 지냈다.

검찰은 국정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뒷조사하는 비밀공작(공작명 '데이비드슨')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 전 청장에게 수천만원대의 공작비를 건넨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이 이 전 청장 등에게 공작비를 건네면서 전직 대통령의 비위 첩보 수집을 도와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대북 업무에 쓰도록 책정된 대북공작금 10억원가량을 빼돌려 김 전 대통령이 해외에 비자금을 감춰뒀다는 등 전직 대통령에 관한 근거 없는 풍문을 확인하는 데 쓴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 등)로 최종흡 국정원 3차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