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18 집단발포 그날…'F-5 전투기 비상대기' 문건 첫 확인

입력 2017-10-26 20:34 수정 2017-10-26 23:58

조종사들 증언 뒷받침…문건 첫 확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종사들 증언 뒷받침…문건 첫 확인

[앵커]

JTBC는 여러 명의 조종사들을 심층 인터뷰해서 80년 5월에 광주행 전투기 출격 대기 명령이 있었다는 의혹을 단독 보도한 바 있습니다.
☞ [단독] "5·18 직후 폭탄 장착한 채 출격대기" 당시 조종사 '증언' (http://bit.ly/2iigWnQ)

그런데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계엄군이 전남도청 앞에서 시민들을 향해 집단발포를 했던 바로 그날, 1980년 5월 21일, 공군참모총장의 지시로 광주비행장의 F-5 전투기 2대가 비상대기했던 사실이 군 내부 문건을 통해 확인됐습니다. 그러니까, 조종사들의 증언 외에 문서로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동안 조종사들의 증언을 폄하하려는 시도가 많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1980년 계엄군이 작성한 5.18 당시 광주 상황전파 문건입니다.

계엄군이 전남도청 앞에서 시민들을 향해 집단발포한지 약 3시간 뒤인 5월 21일 오후 4시 35분, 공군참모총장이 F-5 전투기 2대에 비상 대기 지시를 내렸습니다.

비상 대기는 폭탄이나 기총, 미사일 등을 장착하고 곧바로 출격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라는 뜻입니다.

참모총장이 비상대기를 지시한 이유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일부에서는 북한의 남침에 대비한 것이라는 기존 주장을 다시 펼 수 있지만, 북한에 대비한 것이었다면 2대만 대기시킨 이유를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직접 비상대기 지시를 내린 윤자중 당시 공군참모총장은 1995년 검찰 조사에서 "북한 공군이 평상시와 다르게 활동하지 않았고, 남침할 징후는 전혀 찾아보지 못 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대비용이 아니라는 겁니다.

남은 건 광주 시민들을 향한 공격 혹은 위력시위 가능성입니다.

당시 계엄군은 시민들이 비행장에 침입할 수 있다면서 광주에 있던 항공기들을 21일 밤 예천, 대구 등으로 내보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이 비행장에 접근을 시도하면 기지 방어 명목으로, 전투기를 띄워 위력시위를 하거나 실사격을 고려했을 수 있습니다.

바다 혹은 지상의 목표물을 비추는 플레어, 즉 조명탄을 장착한 수송기를 함께 대기시켰기 때문에, 지상에 대한 실제 공격을 준비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영상편집 : 김영석)

관련기사

[단독] 신군부, '5·18 청문회 증언·영상' 전방위 조작 정황 "가짜와 전쟁" 왜곡된 기록들…군내 진상규명 방해세력 여전 '실오라기까지 온전하게'…옛 광주교도소 발굴방식 주목 특조위 "신군부, '80위원회' 통해 5·18 관련자료 조작" 시민 향해 "무릎쏴 자세로 집단 발포"…계획된 발포 증거
광고

JTBC 핫클릭